[작가론] 신경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들어가기
1. 연구동기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절차

Ⅱ. 그녀가 살아온 길
1. 신경숙 프로필
2.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유년기
3.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청년기
4.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성년기

Ⅲ. 그녀가 만들어온 길
1. 작품에서 드러난 특징
2. 작품에서 드러난 정신세계

Ⅳ. 그녀를 바라보는 시선
1. 가족의 인터뷰를 통해서
2. 은사의 인터뷰를 통해서
3. 작가의 방을 통해서

Ⅴ. 나오며
1. 연구의 성과
2. 연구의 한계 인식하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연구동기 및 목적
나는 학교생활 내내 중앙도서관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을 했었다. 작년에는 3층에서 일을 하였는데, 그곳에서 처음 신경숙 작가의 책을 만졌다. 여기서 책을 만졌다는 표현이 적합할 것이다. 책을 읽지는 못하고 읽어야지 하는 마음만을 쓰다듬으며 책을 한 켠에 자리잡아주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책은 90년대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작가라는 것을 스스로 말하고 있는 것처럼, 화려한 칼라의 표지가 아닌 많은 사람들의 손때로 장식하고 있었다. 그런 책을 보면서 저 많은 사람들의 손때 중에 나도 있었노라고 말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었다. 그러던 찰나에 ‘작가연구론’ 수업을 들으면서 내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고자 신경숙 작가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녀가 걸어온 길을 문학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열 권이 넘는 책을 직접 접해보면서 그녀의 삶을 재조명할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이에 앞서 나는 ‘신경숙작가론’이 아니라, ‘신경숙작가연구’임을 밝히고자 한다. 몇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삶과 문학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연구의 초보자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즉, 신경숙의 작품집과 대중매체의 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통해서 프로필을 작성하고, 작품 속에 녹아있는 작가의 삶을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구분하여 사실적으로 그리고자 한다. 이에 더불어 주변인물들과 인터뷰를 하고, 작가가 지내온 공간을 답사하여 사실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종석, 『수정판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5년
신경숙,『겨울우화』, 고려원, 1990년
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문학과 지성사, 1993년
신경숙,『깊은 슬픔』, 문학동네, 2006년
신경숙,『외딴방』(합본), 문학동네, 1999년
신경숙,『아름다운 그늘』, 문학동네, 1995년
신경숙,『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 비평사, 1996년
신경숙,『기차는 7시에 떠나네』, 문학과 지성사, 1999년
신경숙,『종소리』, 문학동네, 200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경숙의 부석사 신경숙 작가 소개 신경숙 작가 약력 부석사 작품 요약 부석사
  • 작가론대체로 신경숙은 개인과 그가 받은 ‘外傷(외상)’의 문제, 恨(한)의 문제를 소설의 소재로 다루고 있다. 이념 대신에 정감적 분위기를, 집합적 존재 대신에 개인적 존재를 현실에 대한 적극적 응전 대신에 현실로부터 받은 상처를 훨씬 더 크게 다루어 왔다. 특히 그녀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주로 상처받은 인간, 한에 짓눌린 존재, 불구자들로서 독자에게 암울한 삶의 분위기를 진하게 전달해 준다. 또한 신경숙의 소설에서는 보편화된 대립

  • [현대문학작가론] 페미니즘과 박완서의 여성문학
  • 작가론 1 990년대 페미니즘 소설의 특징박완서(朴婉緖) Ⅰ. 시작말페미니즘 소설 작가로 박완서를 택하면서1990년대의 페미니즘 소설의 특징을 과제로 받고 공지영, 은희경, 신경숙을 먼저 떠올린 건 사실이다. 그러나 『착한 여자』를 읽고 공지영의 얘기에 공감할 수 없었던 많은 부분들, 『기차는 7시에 떠나네』를 읽고 너무나 대중화되어 버린 신경숙의 글 속에서 같이 공료 되지 못했던 기억들이 나를 자꾸 밀어내고 내 문학 세계의 한 끄

  • 박민규의 「핑퐁」을 읽고
  • 신경숙이 「엄마를 부탁해」로 엄청난 판매부수를 기록했던 2009~2010년도에는 그녀와 함께 나란히 여러 도서 판매몰 등의 투표에서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게, 박민규였다.2.인물론 (못 그리고 모아이)이 작품의 스토리는, 아니 그 스토리를 이루고 있는 구도는 상당히 간단명료하다. 크게 보자면 단 두 명의 주인공만이 등장할 뿐이다. 그리고 그 두 명의 소년은 그들의 학교생활을 통해 붙여진 별명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을

  • [문학] 신경숙작가의 자기고백과 문학
  • 작가의 자기 고백과 문학과 목 명 : 현대문학작가론담당교수 : 제 출 일 : 제 출 자 : 작가의 자기 고백과 문학▣ 목 차 ▣1. 90년대 및 현재에 있어서의 작가 신경숙의 존재 의미2. 작가의 경험과 작품1) 신경숙이 보는 문학2) 추억의 말하기 방법3) 개성적인 문체의 글쓰기3. 추억의 미화의 동기와 문제4. 작가 신경숙1. 90년대 및 현재에 있어서의 작가 신경숙의 존재 의미최근의 문단의 동향을 말할 때, 80년대와 90년대를 의도적으

  • [현대소설] 공지영의 `봉순이 언니` 작품분석
  • 신경숙의 위험한 상업성」,월간말, 월간말 1999년도 7월호(통권 157호), 1999.서은경,「공지영론 - 스러진 역사의 꿈, 그 속에서 피어난 삶의 진실」,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제13집, 2000.유기환,『노동소설, 혁명의 요람인가 예술의 무덤인가』, 2003이강은,「여성문학 : 삶과 역사에서 기진하지 않기 위하여 - 공지영 『착한 여자』」, 문예미학회, 문예미학, 2005 이정희, 「특집/1980년대 진보적 작가들의 최근 성취-그녀의 아름다운 시작, 그리고 나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