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신경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들어가기
1. 연구동기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절차
Ⅱ. 그녀가 살아온 길
1. 신경숙 프로필
2.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유년기
3.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청년기
4. 작품을 통해서 고찰한 작가의 성년기
Ⅲ. 그녀가 만들어온 길
1. 작품에서 드러난 특징
2. 작품에서 드러난 정신세계
Ⅳ. 그녀를 바라보는 시선
1. 가족의 인터뷰를 통해서
2. 은사의 인터뷰를 통해서
3. 작가의 방을 통해서
Ⅴ. 나오며
1. 연구의 성과
2. 연구의 한계 인식하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1. 연구동기 및 목적
나는 학교생활 내내 중앙도서관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을 했었다. 작년에는 3층에서 일을 하였는데, 그곳에서 처음 신경숙 작가의 책을 만졌다. 여기서 책을 만졌다는 표현이 적합할 것이다. 책을 읽지는 못하고 읽어야지 하는 마음만을 쓰다듬으며 책을 한 켠에 자리잡아주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그녀의 책은 90년대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작가라는 것을 스스로 말하고 있는 것처럼, 화려한 칼라의 표지가 아닌 많은 사람들의 손때로 장식하고 있었다. 그런 책을 보면서 저 많은 사람들의 손때 중에 나도 있었노라고 말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었다. 그러던 찰나에 ‘작가연구론’ 수업을 들으면서 내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고자 신경숙 작가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녀가 걸어온 길을 문학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열 권이 넘는 책을 직접 접해보면서 그녀의 삶을 재조명할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이에 앞서 나는 ‘신경숙작가론’이 아니라, ‘신경숙작가연구’임을 밝히고자 한다. 몇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깊이 있는 연구가 아니라, 전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전반적인 작가의 삶과 문학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방법은 연구의 초보자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즉, 신경숙의 작품집과 대중매체의 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통해서 프로필을 작성하고, 작품 속에 녹아있는 작가의 삶을 유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구분하여 사실적으로 그리고자 한다. 이에 더불어 주변인물들과 인터뷰를 하고, 작가가 지내온 공간을 답사하여 사실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박종석, 『수정판 작가 연구 방법론』, 역락, 2005년
신경숙,『겨울우화』, 고려원, 1990년
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문학과 지성사, 1993년
신경숙,『깊은 슬픔』, 문학동네, 2006년
신경숙,『외딴방』(합본), 문학동네, 1999년
신경숙,『아름다운 그늘』, 문학동네, 1995년
신경숙,『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 비평사, 1996년
신경숙,『기차는 7시에 떠나네』, 문학과 지성사, 1999년
신경숙,『종소리』, 문학동네, 2003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