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비평] 역도산은 코스모폴리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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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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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연구 배경

2-1. <영화 역도산> 텍스트 분석

2-2. 코스모폴리탄에 대한 논의와 역도산

2-3. 역도산의 역사쓰기

3. 연구 방법

4. 수용자 연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코스모폴리탄이 무슨 뜻인가요?” 사람들에게 코스모폴리탄에 대해 질문할 때마다 돌아오는 한결같은 반문이었다. 우리 스스로도 코스모폴리탄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많은 이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린 것은 여성 잡지 <코스모폴리탄>이었다. 패션은 특정 국가의 색깔을 반영하는 대신 세계 보편적 유행을 선도하는 영역이다. 2006년 11월호 이 잡지의 표지모델은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였다. 사실 그녀야말로 진정한 코스모폴리탄일 것인데, 북한과 쿠바 등을 제외하고 그녀의 이미지나 음악이 존재하지 않는 곳은 사실상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 인구의 상당수는 민족국가의 경계를 더 이상 장애물로 느끼지 않는 듯하다. 개인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는 것은 흠이 아니며, 장점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아길레라만 해도 그녀의 외모는 백인과 라틴계의 혼합인데다 창법은 흑인의 것이다. 또한 그녀의 패션은 대단히 복합문화적이다. 콜롬비아 출신의 샤키라는 영어 이외에도 스페인어로 노래한다. 미국 야구 메이저리그에서는 마운드 회의가 열리면 스페인어로 대화를 나눈다. 투수와 포수 등이 모두 히스패닉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미국중심의 세계화라는 비판을 제외한다면 코스모폴리탄적인 것은 문화적 다양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사회는 단일민족의 신화로부터 탈피하는 과정에 있다. 단일한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지 않다는 의학적 연구결과는 이 환상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런가하면 혼혈아와 외국인 신부가 한국 사회에서 점차 높은 구성비를 차지하고 있는 사회상이 언론을 통해 나타난다. 민족은 감정의 공동체이며 모호한 실체다.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라고 할 때 민족은 대부분 이러한 의식(ritual)과 담론에 의해 형성된 것이었다. 시대의 변화는 이 감정을 변혁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우리 안의 과거 (media, memory, history - 과거는 미디어를 통해 어떻게 기억되고 역사화되는가?) 테사 모리스 스즈키| 김경원 역| 휴머니스트| 2006.06.26

영상역사학
김기덕| 생각의나무| 2005.08.31 |

사건의 철학
이정우| 철학아카데미| 2003.10.01

프랑스 고교철학 3 (지식과 이성)
앙드레 베르제| 남기영 역| 삼협종합출판부| 1999.05.15

조선청년 역도산
무라마츠 도모미/오석윤 역 (2004)

내 남편 역도산
다나카 게이코/한성례 역(2004)

역도산(불꽃 같은 삶)
고두현 (2004)

재일 한국人 차이와 평등의 딜레마
박일 지음 ; 전성곤 옮김 파주 : 범우,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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