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영향 - 태도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효과적인 메시지의 특성 中 논리적 호소 대 정서적 호소

2. 설득에 대한 저항 中 면역 효과

3. 인지적 접근 中 정교화 가능성 이론




Ⅲ. 결론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렇기에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 혹은 집단으로부터 불가피하게 영향력을 받게 된다. 또한 타인에게 알게 모르게 영향력을 끼치면서 살게 된다. 이러한 상호적인 사회적 영향력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을 테지만 그 중 두드러진 한 가지로는 태도를 변화시키고 변화 받는 과정을 들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각자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피력하고 설득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과 같은 마음을 갖도록 하려는 작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필요사항이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간의 태도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관련한 몇 가지 사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태도 변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설득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설득 당하는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정서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사례를 제시하겠다. 그 다음으로는 설득에 알맞게 구성된 메시지를 통한 태도 변화가 시도 됨에도 불구하고 피 설득자들이 그러한 설득 메시지에 대하여 저항하는 경우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즉, 태도 변화가 실패하게 되는 경우이다. 대표적으로 ‘면역 효과’라는 저항 기제에 대하여 제시하겠다. 마지막으로, 인지적 접근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인지적 접근에서는 피 설득자들이 왜 설득이 당하는지, 그리고 왜 개인마다 설득의 정도가 다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인지적 접근 중 가장 대표적인 Petty와 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 이론과 그 사례를 통하여 태도 변화를 인지적 과정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이 보고서를 마무리 하겠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박천일, 강형철, 안민호 옮김,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2004)
오태섭, “설득 이론과 광고”, (서울: 나남, 1994)
리대룡, 이상빈, 박희랑 옮김,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정교화 가능성 모델 총설”, (서울: 범우사, 1999)



참 고 사 이 트

www.ngtv.net
www.yt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
  • 사회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사회영향 -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 목 차 Ⅰ. 인지부조화란? 1. 인지부조화의 정의 2. 인지부조화의 출현 조건 3. 인지부조화의 해소방법Ⅱ. 부적절한 정당화 1. 노력정당화2. 본유동기와 보상동기3. 불충분한 처벌 Ⅲ. 잔인성의 정당화 Ⅳ. 불가피성과 인지적 부조화 Ⅴ .결론 및 요약 Ⅰ. 인지부조화란?1. 인지부조화의 정의 사회 심리학의 흥미 있는 발견 중의 하나는 행동이 태도를 변화시킨다는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 태도와 태도변화
  • 현대사회와 심리학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개요서론1. 태도와 태도변화 2. 광고를 통한 내용 고찰본론1.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설득과정2. 사례분석결론현대 광고에서의 심리적 설득과정 - 정서 감정 이미지서론설득에 대한 저항태도와 태도변화의사전달자의 특성메시지의 특성1태도와 태도변화 태도와 태도변화2광고를 통한 내용 고찰 광고를 발표의 사례로 선택한 이유본론1광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설득과정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
  • 사회영향 –인지부조화와 태도변화목 차인지부조화란 무엇인가 1) 부조화의 발생2) 부조화의 출현조건 3) 부조화의 해소방법부적절한 정당화노력정당화본유동기와 불충분한 보상불충분한 처벌잔인성의 정당화1. ‘인지부조화’란 무엇인가?◈ SM7 광고우리 조에서 예를 든 SM7 광고를 보자. 광고를 보면 고급스러워 보이는 검은 차가 나오고 마지막에 ‘당신이 마음에 그리던 차와 차이가 있습니까?’ 라고 물은 뒤 ‘SM7이라

  • [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현대 사회심리학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I.태도변화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2. 태도의 기능.5page3. 태도이론.5page~11page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6) 인지 반응 이론4.장기

  • 사회행동(사회심리학)
  • 사회행동(사회심리학)목 차서론.사회심리학은 무엇인가? 본론.Ⅰ. 사회적 영향1. 태도와 태도변화 . 51) 태도의 개념2) 태도의 변화2. 동조 . 71) 동조의 심리적 근거2) 동조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순종 . 81) 순종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내면화 115. 소수에의 영향 116. 동일시 11Ⅱ. 사회지각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