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논리학에서 비형식적 오류와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비논증적 설득 제외). 이를 각각 거론한 후,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징을 기술한다.
- 평가유형2B)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논리적 오류종류별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0k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되는 이유_현대사회평생교육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피아제시사점
- [논리, 사고, 철학] 논리와 사고
- [논리와 비판적 사고] 로미오와 줄리엣의 비형식적 오류 찾아내기
- 목차
-
1. 들어가며
2. 연민에의 호소(감정, 동정에의 호소)
3. 정황에의 호소(사람에의 호소)
4. 대중에의 호소
5. 권위에의 호소(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6. 위력에의 호소(힘, 방망이에의 호소)
7. 원천 봉쇄(우물에 독약 뿌리기)오류
8. 발생학적 오류
9. 분할의 오류(분해의 오류)
10. 합성(결합)의 오류
11. 범주 혼동의 오류
12. 합리화의 오류
13. 무지에의 호소
14. 우연의 오류(원칙 혼동의 오류)
15.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16. 논증 부족의 오류
17. 사소한 반박의 오류
18. 복합 질문의 오류
19. 흑백 사고의 오류
20. 의도 확대의 오류
21. 잘못된 인과 관계의 오류(원인 오판, 거짓 원인의 오류)
22. 도미노의 오류
23. 논점 일탈의 오류
24. 전통에 호소하는 오류
25. 잘못된 유추의 오류
26. 말 앞에 마차 놓기
27. 애매어의 오류
28. 애매한 문장 사용의 오류
29. 은밀한 재정의(再定義)의 오류
30. '이다'의 혼동
31. 강조의 오류
- 본문내용
-
논리학이 사유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때 이 법칙은 심리학에서 연구하는 실제 인간 사유의 경험적 규칙이 아니라 특정인의 심리적 개성과는 무관한 올바른 추론의 규칙이다. 한편 올바른 추론은 타당한 논증으로 나타난다. 명제 p에서 q로의 논증이 타당하다면 이 논증은 우리가 p와 q의 내용에 관해 우연히 알게 된 사실과 무관하게 타당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p에서 q로의 논증은 'p이면 q이다'라는 함언이 논리적으로 참일때, 그리고 오직 그때만 타당하다. 예를 들어 '만일 시각이 지각이면 시각의 대상은 지각의 대상이다'라는 명제는 논리학의 진리이다. 이 명제의 참은 시각과 지각의 관계가 실제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만일 ~이면', '이다' 등의 의미가 무엇이고 '~의 대상'이 일종의 관계를 표현한다는 점만 이해하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논리학은 문장을 구성하는 용어들의 의미에만 기초하는 진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2. 연민에의 호소(감정, 동정에의 호소)
논점과 관계없이 동정심에 호소하여 결론을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 존경하는 재판장님. 만약 피고가 유죄 판결을 받는다면 그의 병든 아내와 토끼 새끼 같은 자식들은 어떻게 살아가겠습니까? 죄는 미워할 망정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도 있는데 하물며 그의 가족들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무죄방면을 부탁합니다.
* 검사들의 업무가 편한 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은 검사들의 업무란 게 무지막지하게 많고도 바쁩니다. 우수개소리로 오줌누고 뭐 볼 시간도 없다는 말까지 나옵니다. 그런 우리들이 술 마실 시간이 따로 있겠습니까? 시도 때도 없이 마실 기회 있으면 마시는 거지요. 마셔도 양주만 마시면 독하잖아요? 그래서 맥주와 타서 마시는 거예요. 점심 먹을 때 몇 잔 먹고 돌아오다 가벼운 접촉 사고 좀 냈기로서니 그게 큰 죄가 되겠습니까. 넓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오(분노)에 호소하는 오류: 인간의 증오심리를 이용하여 논점을 합리화하려는 오류 * 인간의 역사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배운 자와 못 배운 자와의 투쟁이었다. 이러한 투쟁의 궁극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으로 귀결될 것이다. 자! 동지들이여 가진 자들을 타도하자. (어느 공산주의자의 주장)
사적 관계에의 호소: 친구, 동창, 동향 등의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인정에 호소함으로써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입니다.
* 내가 선생님에게 야단맞고 있을 때 친구로서 어떻게 가만히 있을 수 있니? 친구가 어려움에 처해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을 보고도 눈만 말똥말똥하고 있는 게 친구가 할 일이야? 당장에 112로 핸드폰 때려서 경찰 출동시켜야 되는 거 아냐?
유머(농담)에의 호소: 어떤 논지에 대하여 유머나 농담으로 받아들이게 오류입니다.
* 모든 생물의 시초는 어류에서 출발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당신의 조상도 메기나 피라미였단 말씀이죠?
성적 쾌락(로맨스)에 호소하는 오류: 성적 쾌락이나 달콤한 로맨스를 들먹이며 논점을 합리화하려는 오류
* 요즘 멋쟁이들은 모두 이 구두를 신습니다. 이 구두를 신으면 키가 10cm이상 크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가 작아 데이트 한번 못 해본 남성들이여! 이 구두를 신고 멋진 아가씨 앞에 당당히 나서십시오.
인신공격의 오류: 논지와는 상관없이 상대방의 약점이나 잘못, 처해 있는 상황 등을 끌어들여 상대방을 깔아뭉개거나,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는 오류입니다.
* 우리 모두 학교가지 말고 게임방으로 바로 가자고 약속해놓고 왜 너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학교에 등교해버린 거야? 네가 비록 이번 주 당번일지라도 약속은 지켜야 되는 거 아냐? 너와 같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우리 사회가 이렇게 불신풍조가 만연하고 그래서 결국은 남북 통일이 안 되는 거 아냐? 넌 이 사회에서 사라져야 할 녀석이야. 당장 주민등록 말소시켜. 쨔샤.
피장파장의 오류(역공격): 자신이 비난받고 있는 만큼 상대방도 잘못한 점이 있다고 역공격하는 오류예요. (일명 노OO 오류: 왜 나만 갖고 그래?)
* 대팔: 얘. 광팔아! 너 왜 이래? 장기를 두는 사람이 장기에만 신경 써야지. 정신 좀 차려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