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3. 연구의 한계

Ⅱ. 이론적 배경

1. 의사소통의 개념
2. 집단 따돌림

Ⅲ.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질문
3.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
3. 학교생활과 집단 따돌림 경험
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경험과의 관계

* 부 록(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1990년대 후반 급속도로 증가추세를 보이기 시작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청소년들 사이의 집단따돌림 현상, 즉 왕따 현상은 모든 청소년들의 공유문화처럼 전파되었다. 이러한 집단따돌림 현상은 청소년기의 건강문제에 있어서 대인관계의 불안이나 공포로 인해 등교거부, 정신질환, 자살 등을 유발할 위험성이 크고 이 외에도 청소년 들로 하여금 학교 부적응, 자신감과 자존감의 저하, 우울증, 학습장애, 청소년 비행 김순자,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실태 및 자아상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성은, 2001 ; 이규미, 문영춘 및 홍혜영, 1998; Parker & Asher, 1987 ; 오은주, 2002
등을 경험하게 하는 등의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또한 통계적 자료에 의하면 사회적 위축 및 고립 아동의 수는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김순자,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실태 및 자아상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Hops & Greenwood)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사회적으로 문제의식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이루어 졌다. 이혜영·김영철 공저, 『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실태와 그 대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1999
이춘화, 이민희, 임성택 공저.『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교육부. 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 일본 동경국제대학 T. Takuma교수 초청 한·일 학술대회』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999
홍준표,『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 집문당. 2002

<표-1>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집단 따돌림 현상은 2000년도를 기점으로 하여 다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자료 : 사이버경찰청 통계자료, http://www.police.go.kr, 2000
있다.

<표-1>
구분
집단따돌림 발생현황
교내
교외
1998
4,633
-
1999
3,152
5,182
2000
2,321
4,632
2001
1,876
3,196
2002
867
1,623

출처 : 교육인적자원부, 2002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인 사회문제로 존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대표적인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이론 및 사례연구
  • 유형이며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William Glasser(b.1925) 현실 요법적 접근은 1950년대에 정신과 의사인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되었다. Glasser는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어 비행소녀의 교화기관에서 소녀들의 생활에 개인적인 관심을 보이며 인간적인 정을 쏟도록 생각을 급속히 바꾸어 나갔다. 소녀들은 교정시설의 프로그램을 즐거워하기 시작하였고 흥미와 열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경험에 힘입어 그는 현실요법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계속 발전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사회의 연계학교사회복지사들은 학생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활동 뿐 아니라 교사와 부모와의 연계활동,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력적인 관계 증진, 가족과 지역사회 자원 간의 연계활동 등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적극적인 직무를 수행한다.③ 가정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학교사회복지사들은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양육과 교육에 대한상담과 자문을 제공하며, 특별한 욕구와 문제를 경험하는 가족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

  • 사회복지개론정리 아동복지 가정복지 사회복지 학교복지0k
  • 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주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간의 삶에서 상호의존성 욕구란 필연적이며, 사회는 인간들이 갖는 이러한 욕구를 적절히 해결하기 위해 존재한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의 행동지침이나 대응방안이다. 즉, 사회복지정책은 국민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국민복지에 영향을 주는 정부의 활동들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노인장애인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가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사회적 사업으로서 행해지는 일의 본직 바로 그 속에 있게 된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경험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원리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의미한다. 집단의 가장 성숙한 구성원인 교사는 공동체로서의 그 집단이 갖는 삶 그 자체인 상호작용과 상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한 특정한 책임을 지게 된다. 예절이 결여된 어린이에게서는 교육상의 실패를, 즉 삶에 대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교훈, 즉 상호 간의 조화와 적응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지각, 의사소통 등에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성격(personality)성공적인 리더가 가지는 성격적 특성•적응성, 강한 신념, 공격성, 독립성, 객관성, 판단력, 자신감, 지배성, 창조성,기민성, 조정력, 추진력, 열성, 외향성, 긴장에 대한 지구력 등 아주 많은 특성요인들이 있다.주의점•리더의 성격 특성은 조직 환경이나 부하의 특성 등에 따라 리더십에 미치는유효성이 각각 다르며 모든 특성을 포함한 리더는 찾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성격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