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넷 아트(Net Art)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Ⅱ.

1.
넷 아트(Net Art)

2.
하이퍼텍스트와 넷 아트

3.
‘넷 아트’의 한계와 가능성

Ⅲ.

본문내용
Ⅰ.

「 당신은 아는가?
얼마나 빨리 대부분의 미술관에서 TV 의자를 볼 수 있을지를?
얼마나 빨리 미술가들이 그들만의 TV 채널을 갖게 될지를?
얼마나 빨리 비디오 아트를 위한 벽면 TV가 대부분의 가정에 설치될지를?」
- 1973년 作 TV 의자를 위한 새로운 디자인 (A New Design for TV Chair), 백남준 中

백남준의 작품세계는 그의 삶과 예술의 거울이며, 찬사이다. 세계적인 거장 백남준은 비디오, TV 아트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아시아, 유럽, 미국을 넘나드는 활발한 활동 속에서 우리는 그의 예술 세계를 이끌어 온 창의성과 마주하게 된다.
- 존 핸하르트 구겐하임미술관

넷 아트(Net Art), 혹은 디지털 아트(Digital Art)라 불리는 새로운 장르의 이 예술은 디지털 매체를 통한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일방적인 방향성의 예술이 아닌, 쌍방향성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예술이 오브제, 즉 대상을 통한 정적인 예술이었다면, 넷 아트는 그 것이 아니라 영상과 소리가 결합된 동적인 예술, 이른바 디지털 시대의 예술인 것이다. 백남준을 위시로 한 비디오 아트가 그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는데,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매체와 기술의 발달, 즉 영상문화의 발달과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 그리고 최근의 인터넷의 일상화에 따라 급격하게 발달한 예술이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방송이나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실생활에서의 영향력뿐만 아니라 순수예술의 범위 까지 디지털의 영향력을 확장시켰다.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넷 아트의 등장은 기존 예술의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뒤 바꾸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눈으로 보는 동시에 귀로 보고, 밖에서 구경만 하는 예술이 아닌 참여하는 예술로써 궁극적인 예술의 개념을 확장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실내 디자인 또한 사람들과 친근하도록 꾸며져 있다. 분홍색과 원형의 이미지, 동화 속 아이스크림 궁전 같은 인테리어는 멀리서도 눈에 띄게 하였고 베스킨 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을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도와주게 되었다. 깨끗한 실내와 밝은 조명은 신세대 뿐 아니라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다섯째,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급 메이커를 선호하는 경향을 잘 파악했다고 할 수 있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
  • 넷 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효과 36 기존의 컨텐트와 디지털 컨텐트의 비교 39 유럽연합 INFO2000 프로그램의 활동노선 45 국내 문화산업 시장규모(97년 추정) 50 국내 영상물 시장 전망 50 국내 컨텐트 시장 부문별 비중 추이 51 국내 CD-ROM 타이틀 제작 및 수입 현황 51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54 인터넷 컨텐트사업 매출추세 55 정보통신산

  • [교양] 인터넷과 인트라넷
  • 넷을 이용해 접속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텔넷은 전용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Email 기능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가 되었다. 이러한 텔넷은 대학교, 정부기관 혹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단체의 데이터나 프로그램 파일에 접근함으로써 연구활동에 아주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다.텔넷(Telnet)이란 자신의 컴퓨터로 상대방의 컴퓨터에 접속하여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능을 말한다. ③ FTP(File Tr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현재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 문화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개성적이며 활동적인 그들에게 문화 및 오락 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TTL과 그들과의 거리를 단축시켰고, 영상세대인 스무살에게 영화 할인 특혜, 네트워크 세대인 스무살에게 전용 사이버 공간을 구축해 줌으로써 인터넷상의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이다. 스무살, 그들에게 이동전화는 단순하게 음성통화를 하는 도구가 아니다. 그들에게 있어 이동전화는 다양한

  • 디지털아트 레포트
  • 아트판화의 연장선상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습득한 작가들은 점차 애니메이션3D 디지털 영상넷 아트디지털 사진 등으로 자신의 영역을 구축, 미래 예술의 새로운 지반을 다지고 있다. 1.디지털 아트란?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를 통한 조각회화설치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미술 행위. 멀티미디어 아트(multimedia art)웹아트(web art)넷아트(net art)라고도 한다. 이 미술분야는 퍼스널 컴퓨터가 보급되고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이 개발된 것과 밀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