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기법] 말하기와 듣기 태도와 주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는 말
말하기와 듣기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

말하기
말하기의 종류
청중 분석하기
자료의 요건
설득하는 말하기
효과적인 말하기

듣기
듣기의 과정
듣기의 종류
듣기를 방해하는 요인
공감적 경청의 5가지
그릇된 듣기 방법
효과적인 듣기


정리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하는 말.

말하기와 듣기.

항상 함께 붙어있는 한 단어처럼 우리는 사용하고 있다. 이 두 단어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기에 이렇게 쓰이는 것일까?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아래의 속담을 살펴보자.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위 의 속담은 어린 시절부터 우리가 들어온 익숙한 속담이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를 보면 우리는 대부분 말을 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의 의미로 해석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면 결국 듣는 사람을 위한 신중한 말을 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도 있다. 즉 청자도 발화자의 말을 경청해야 하지만 후자의 관점은 발화자는 청자의 관점을 고려한 말하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말하기와 듣기는 이처럼 긴밀한 관계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관점으로서 말하기와 듣기의 연관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hakbari86/140029617506
전남대학교 (http://education.chonnam.ac.kr)
의사소통의 기법 / 구현정, 전영옥 / 2005/ 박이정
말, 듣기에 강한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성공한다 / 이유빈 / 2001/ 느낌이 있는 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듣기 정의,중요성, 듣기교육(듣기지도)원리, 듣기교육(듣기지도)내용, 듣기교육(듣기지도)평가, 듣기교육(듣기지도)주의점, 듣기교육(듣기지도)방법
  • 듣기교육(듣기지도)의 원리, 듣기교육(듣기지도)의 내용, 듣기교육(듣기지도)의 평가, 듣기교육(듣기지도)의 주의점, 듣기교육(듣기지도)의 방법 분석Ⅰ. 개요Ⅱ. 듣기의 정의Ⅲ. 듣기의 중요성1. 의사소통의 과정 : 말하기, 듣기, 해석하기1) 말하기2) 듣기3) 해석2. 듣기 기술: 관심 기울이기와 적극적 경청1) 관심 기울이기2) 적극적 경청3. 부적절한 듣기 행동이 반복될 경우Ⅳ. 듣기교육(듣기지도)의 원리1. 듣기 지도의 중요성 인식 2. 듣기 태도

  • [의사소통] 말하기와 듣기
  • < 의사소통의 기법>말하기와 듣기- 듣기의 모든 것 -- 목 차 -Ⅰ. 서 론1. 듣기의 정의 2. 듣기의 중요성Ⅱ. 본 론1. 듣기 이론 1) 듣기의 정의 2) 듣기(聞) 와 듣기(聽)의 차이점3) 듣기의 기능 4) 듣기 지도의 필요성 5) 듣기 과정과 방법 2. 경청 자세1) 올바른 경청 자세 2) 제 스 처 3. 상황에 따른 경청 방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 서 론1. 듣기의 정의듣기는 ‘듣는다’는 동작행위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면서도 상대방이 표현한 의

  • 학습장애 학생 국어과, 수학과 개별화 교육계획
  • 말하기)교육목표① 교과서를 읽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때, 말을 더듬지 않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다.② 학교에서 선생님과 대화할 때와 일상생활에서 웃어른과 대화할 때 올바른 높임말을 쓸 수 있다.성취기준성취기준학생 활동의 예1.교과서를 읽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때, 말을 더듬지 않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다. 교과서를 읽을 때 말을 더듬지 않고 말할 수 있다.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자신의 생각을 더듬지 않고 말할 수

  • 대화의 기법의 분석과 요약
  • 의사 소통 행위, 즉 말하기와 듣기에 관련되므로 화자, 청자, 내용, 형식의 4가지 구성요소가 있다.2.1. 화자와 청자화자: 화법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주체. 화자의 말하는 목적, 축적된 지식과 정보, 신뢰도, 인품 등에 따라 말하기의 성패가 결정된다.청자: 청자가 가지고 있는 대화 참여의 목적과 주제에 대한 지식 및 흥미, 듣기 기술, 태 도, 화자와의 관계와 신뢰도 등에 따라 말하기의 효과가 달라진다.2.2 내용과 형식내용은 화자의 목적과 의도에

  • [놀이지도] 만 5세 놀이활동
  • 주의점을 이야기 나눈다.대상 연령만5세활동명소꿉놀이 방을 꾸며요활동 목표- 공간의 개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안과 밖의 개념을 이해한다.- 주변 사물의 모양을 관찰하고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표준보육과정-신체운동>신체조절과 기본운동>신체조절력과 균형감 기르기>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한다.-자연탐구>과학적 탐구>도구와 기계 활용하기>필요에 따라 새로운 도구를 만든다.-의사소통>말하기>자신의 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