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Ⅰ(2)가족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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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명; 중학교 1학년 (두산)
2. 단원명
3. 단원 설정 이유
1) 교육과정 상 단원 설정 이유
2) 발표 단원 설정에 대한 우리 조의 입장
4. 단원(3. 가족 관계와 의사소통)의 학습 방향 및 학습지도 목표
1) 학습 방향
2) 학습지도 목표
5. 단원 학습 목표
1)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올바른 의사소통을 통하여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가질 수 있다.
6. 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8차시)
7.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8. 지도상의 유의점

9. 학습자 및 환경 분석

10. 적용수업모델

1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도입 (5분)
2) 전개 1(10분)
3) 전개 2(25분)
3) 정리 (5분)

12. 평가
13. 판서계획
1) 판서 내용
<첨부 1>동영상
<첨부 2> 활동지(5가지 대화 상황)의 모범답안
<첨부3> 개인별 형성평가지


본문내용







































전시학습
확인







































동기유발





▶안녕하세요?

▶이전 수업이 수학이었나봐요. 아직 수학책이 책상 위에 올려져 있네요.

▶지금은 가정 시간이죠?
다른 교과서는 책상 서랍에 넣어 놓고 기술・가정 교과서를 꺼내세요.

▶ 3교시에 수학 문제를 열심히 푸느라 4교시인 지금 배가 많이 고프겠네요.

▶ 여러분이 오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우리는 수업에 빨리 끝낼 수 있어요. 그러면 식당에 우리 반이 1등으로 밥을 먹으러 갈 수 있겠죠?
잘 참여할 건가요?


▶ 좋아요!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기지개 한번 펴고 할까요?


▶여러분, 우리 저번시간에 무엇을 배웠는지 기억나나요?

▶ 선생님과 함께 저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한번 복습해 보도록 해요.

▶안녕하세요?








▶ 네.

▶네, 빨리 끝내주세요.








▶우와! 좋아!/ 네!




▶ 힘껏 기지개를 펴고 의욕을 다진다.


▶네/ 아니요.



▶네!


▶ 저번시간에는 ‘가족의 의미와 가족관계’에 대해 배웠어요. 첫 번째로, ‘나와 부모와의 관계’는 혈연으로 맺어진 가장 순수하고도 중요한 관계입니다. 부모는 사랑과 희생으로 자녀를 보살핍니다. 자녀는 그런 보살핌 속에서 사회 생활에 필요한 규범을 배우며 성장하죠, 청소년기가 되면 자녀는 자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려고 하고, 부모는 여전히 자녀의 일상 생활에 관심을 가져 갈등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자주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 개방적인 태도로 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그리고 나와 형제・자매와의 관계를 배웠어요. 형제 자매와 함께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갈등도 겪고, 협력도 하죠. 우리 친구들 중에 일부는 외동딸, 외동아들이 있는데, 친구나 친족 간의 관계를 통해서 보완할 필요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나와 조부모와의 관계를 배웠어요.
최근에는 핵가족이 늘어나면서 조부모와 자주 못 만나는데, 우리는 조부모님께 집안의 전통과 생활의 지혜를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이 분들을 통하여 친척들 간에도 친밀하게 지낼 수 있어요.

▶ 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상기한다.





















○PPT








▶ 다들 잘 기억하고 있네 요. 그러면 전 시간의 내용을 기억하면서 이제 오늘배울 수업 내용을 시작해볼게요.

▶여러분!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동영상을 잠깐 볼게요.

▶ 네




▶동영상을 시청한다.











○동영상 자료
(1‘30“ )

●동영상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오늘 학습할 내용 암시
<드라마 ‘거침없이 하이킥'>

이 동영상에는 혜리라는 아이를 통해 친구 간의 대화와 가족 간의 대화 모습을 볼 수 있다.
( 상대방을 배려하는 대화기법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오늘 학습하는 학습목표인 상황과 타인을 배려하는 말하기를 배운다는 내용을 미리 알려주기에 적합하다.)
















학습자의
집중 유도 및 학습내용 암시















설명식
수업















































▶자, 동영상 잘 봤어요?

▶동영상에서 혜리는 세경이 언니에게 냄새난다고 하죠?
세경이 언니 기분은 어떤 가요?

▶해리가 신애에게 왜 화가 났죠?

▶해리는 할아버지에게 어떻게 대하나요?


▶ 이후에 혜리와 신애,세경이는 화기애애하게 잘 지낼까요?

▶ 왜 그걸 것 같나요?


▶네, 생각을 잘 이야기 해주었어요

▶지금 본 동영상은 오늘의 수업과 관련이 있어서 선생님이 준비해 봤어요.

▶ 그러면 우리는 이제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가도록 해요.

▶ 자, 그럼 다 같이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어봅시다.






▶ 교과서 36쪽입니다.
우리가 배울 내용에 ‘의사소통’이라는 용어가 많이 나오네요.
먼저, ‘의사소통’이 무엇인지 그 정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 책 36쪽을 보세요.
의사소통이란 말이나 행동을 통해서 사람과 사람이 서로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여러분은 오늘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했나요?

▶ 여러분이 선생님과 가족들과,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핸드폰 문자 메시지 혹은 편지를 쓰는 것 등도 의사소통에 해당합니다.
쉽게 이해가 되나요?

▶ 그런데, 이런 의사소통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어요.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로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몸짓이나 동작, 얼굴표정, 자세, 행동, 옷차림 등으로 표현하는 거예요. 이해가 가나요?

▶ 용어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언어적 의사소통은 이해가나요?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이해가나요?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예로는 친구와 싸웠을 때, 친구○○는 사과하고 싶어서 친구◇◇의 눈치를 보게 되죠. 그런데. ◇◇가 ○○의 눈을 마주 치지도 않고 토라져 있다면 ◇◇가 아직 화가 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즉, 말로 ‘나는 화났어,’라고 하지 않아도 몸짓, 행동, 얼굴 표정 등으로 나타는 것이지요. 이제 이해가 갈까요?

▶이런 의사소통을 바람직하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어요.
□□가 일어나서 ❶❷❸❹를 읽어볼까요?
이 때, 선생님은 칠판에 판서를 한다.


▶첫번째로 상대방의 의견 잘 듣기가가 있어요.
우리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할 때 언어적 내용뿐만 아니라 표정이나 몸짓 등의 비언어적인 표현에도 주의를 기울이며 들어야 상대가 나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우리는 상대의 이야기를 들을 때, 상대의 의견을 알아들었다는 것을 수시로 표현해 주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가끔 우리 친구들 중에는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끊는 버릇이 있는 친구들이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때 좋지 않은 버릇임을 알고 고치도록 해야겠어요.

▶ 38쪽으로 교과서를 넘기면 두 번째‘나’를 주어로 표현하기 가 있어요. 이것은 I-message전달법이라고도 하죠.
말 그대로 ‘나’를 주어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 하는 것이에요.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표현은 ‘너’를 주어로 이야기를 하죠. 그 예를 누가 이야기해볼까요?

▶ 맞아요! 잘 이야기 했어요. 여러분도 ◇◇의 대화상황을 많이 겪어봤을 거예요.
‘나’를 주어로 표현하면 상대방의 행동을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진실한 마음과 감정을 드러내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어요.

▶ 어떤 것인지 이해가 가나요? 여러분이 친구들과 혹은 가족들에게 응용해 볼 수 있겠나요?

▶ 혹시 이해가 가지 않은 친구가 있을 거 같으니 PPT 화면을 같이 보도록 해요.
친구가 늦게 왔을 때, 이렇게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나’를 주어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랍니다.
이해가 쉽게 가나요?

▶이제 다음 쪽으로 넘어와서 3번째,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기’가 있어요.
훈계, 명령, 경고와 같은 부정적인 언어표현보다는 칭찬이나 격려, 공감, 지지와 같은 긍정적인 언어 표현을 한다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것이에요.
긍정적인 언어표현은 사람들과 친밀감을 보다 높일 수 있어요.
▶ 오늘 친구한테 이런 이야기를 해본 친구가 있나요?
▶ 우리 친구의 오늘 아침에 일어난 따끈따끈한 이야기를 들었어요.

▶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나니 그 친구와 관계가 더욱 돈독해진 것 같나요?

▶ 마지막으로 넷째,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균형적으로 사용하기’예요.
아까 배운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억나나요?

▶ 모르는 학생이 있는 것 같다면, 다시 언급하도록 한다.


▶ 우리는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의도를 비70%정도나 전달할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수치로 보니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게 확실히 느껴지죠?

▶ 그 예로, 실수로 친구가 아끼는 물건을 망가뜨렸을 때, 친구가 ‘괜찮아’라고 하지만 더 이상 나와 말을 하지 않고 무표정하게 혹은 찡그리고 있다면, 우리는 어찌할 바를 모를 것예요.
이처럼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한 의사소통이 아니예요.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균형 있게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 좋아요. 알겠나요?

▶네

▶기분 나빠해요.




▶아끼는 물건을 만져서 싸워요.

▶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


▶ 아니요.


▶해리가 말을 막해요.
/남을 상처받게 해요.








▶네!


▶첫째,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올바른 의사소통을 통하여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가질 수 있다.

▶ 교과서를 펴고 해당 부분에 집중한다.












▶ 네/ 아니요


]





▶ 네.










▶네/ 아니요


▶ 네/아니요.



▶네/ 아니요












▶ 네.





▶ 학생은 큰 소리로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법인 ❶❷❸❹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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