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담배값 인상을 통해 살펴보는 공기업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담배값 인상이 가져온 경제적 영향
-(1) 정부의 세수인상
-(2) 부익부 빈익빈의 강화(간접세의 특징)
2. 담배값 인상에 관한 사회윤리적 고찰
-(1) 목적론적 관점(공리주의를 중심으로)
-(2) 의무론적 관점(정언명법을 중심으로)
Ⅲ 결론
- 본문내용
-
담배사업은 KT&G란 (KOREA TABBACO and GINSENG)라는 민영화된 기업이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의 입김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는 사업이다. 예전의 전매청이라는 국가기관 휘하에 독점 생산되고 판매되었다는 것에서는 벗어나있지만 민영화된 KT&G는 현재도 우리나라의 담배사업의 78%를 점유하고 있다. www.ktng.com (KT&G 공식홈페이지)의 사이버홍보실
그렇다면 KT&G는 하나의 사기업이 아닌 ‘국민건강’이라는 공익을 추구해야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논문에서는 담배로 대표되는 공기업(KT&G가 공기업이 아닌 민영화된 기업이지만 아직도 정부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의 담배값 인상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관해 사회윤리적인 고찰을 해 봄으로써 올바른 공기업의 기업윤리에 관해 논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과제
-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가정폭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한 후,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폭력의 실태 및 근절 방안을 제시해봅시다
- 무역의존도는 무엇이고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에는 어떠한 국가들이 있는지 나열하시오
- 2주차 강의에서 경영학의 역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경영통계학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이항분포에 대한 정리, 초기하분포에 대한 정리, 포아송분포에 대한 정리)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직장에서 일을 할 때 왜 감정이 중요한지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