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국의 선거보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선거와 선거보도 개념정의
2. 올바른 선거보도의 중요성
본론
- 왜곡된 선거보도의 유형과 그 내용
결론
1. 공정한 선거 보도를 바라며
2. 공정한 선거보도 준칙
3. 우리들이 지녀야 할 선거보도의 감시 태도
- 본문내용
-
서론
1. 선거와 선거보도 개념정의
방송과 정치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가장 적절한 사례는 선거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은 그 접촉이 용이하고, 정치의식이 높고 낮은 것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유권자들에게 강력한 침투력과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선거라는 정치적 사건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를 보면, 1920년대부터 라디오가 정치세계에 있어 하나의 도구로써 참여하게 되었으며, 1924년 이래 계속해서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한 정치사건의 창조자로서 기능을 발휘해 왔다. 텔레비전은 1950년대 중반부터 선진국의 각종 선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민주, 공화 양당의 전당대회가 텔레비전을 통해 전국적으로 중계되고 그것을 보는 시청자들은 텔레비전 수상기의 소유대수 전체의 80%에 달하였으면, 세대 당 시청시간은 민주당 전당대회의 경우에는 평균 9시간 30분, 공화당의 전당대회의 경우에는 7시간 22분이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사실은 텔레비전이 가장 관심을 끄는 미디어매체로써 이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 참고문헌
-
(책)
현대방송학, 김우룡, 나남출판사, 1999.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김우룡 정인숙 공저, 나남출판, 1999.
방송학개론, 김영임 김우룡 공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7.
민언련 선거감시연합 모니터 자료집, 선거감시연합, 2000
지방선거 관련보도 모니터 결과 백서, 선거감시연합, 2002
(인터넷)
1. 민주언론시민연합 성명서 게시판 (아래가 구체적인 주소입니다.)
http://www.ccdm.or.kr/board/board_read.asp?bbsid=declar_01&b_num=31016&page=1
http://www.ccdm.or.kr/board/board_read.asp?bbsid=broadcast_01&b_num=918&page=17
http://www.ccdm.or.kr/board/board_read.asp?bbsid=broadcast_01&b_num=917&page=17
2. 인터넷 한겨레 신문 지방선거 기사들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10896.html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09741.html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10044.html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10212.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