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생관계론] 마르틴 부버의 교사 -학생 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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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사-학생간의 관계
1. 상호인격적 친교(親交)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求道的 同伴者)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Ⅲ 정리와 보충

Ⅳ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의 물질적 풍요 속에서 인간성이 점차로 마멸되어 가고 있는 비인간화 ‘비인간화’ 개념은 여러 각도에서 파악될 수 있다. 여기서는 “인간을 목적적 존재로 보지 않고 수단적 ․ 도구적 존재로 보는 경향”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현상은 현대 사회가 가진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이 교육에 편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육의 본래적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이끄는 일이라고 본다면, 이러한 교육현상은 미래사회를 더욱 더 불투명하게 하는 촉진요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인간주의적인 접근이 꾸준히 고조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교사-학생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관계가 교육의 문제로 부각되는 이유는 학생의 인간성(사람됨)은 인간적인 교사의 인간적인 교육방법에 의해 계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화 교육은 인간적인 교사에 의해 학생과 상호 인격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부버의 「만남」의 사상은 바로 교사-학생간의 관계 본질의 요약인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부버의 「만남」의 사상과 교육관에 투영된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도록 하자.

Ⅱ 교사-학생간의 관계

1. 상호인격적 친교(親交)의 관계

① 의미: 교사와 학생 둘 다 자유로이 활동하는 인격체로서 각각의 인격이「서로 만남」하는 것

②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개개 학생을 책임적인 인격 존재로 이끌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학생을 인격체로서 목적시하여야 하며 수단시 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을 수단시하였을 때 교사와 학생은 「나-그것」의 관계로 비인간화 하게 된다.

③ 인격적 상호관계는 단순한 반응 관계가 아니다. cf) 자동판매기와 나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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