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생관계론] 마르틴 부버의 교사 -학생 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사-학생간의 관계
1. 상호인격적 친교(親交)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求道的 同伴者)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Ⅲ 정리와 보충
Ⅳ 나오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의 물질적 풍요 속에서 인간성이 점차로 마멸되어 가고 있는 비인간화 ‘비인간화’ 개념은 여러 각도에서 파악될 수 있다. 여기서는 “인간을 목적적 존재로 보지 않고 수단적 ․ 도구적 존재로 보는 경향”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현상은 현대 사회가 가진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이 교육에 편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육의 본래적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이끄는 일이라고 본다면, 이러한 교육현상은 미래사회를 더욱 더 불투명하게 하는 촉진요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인간주의적인 접근이 꾸준히 고조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교사-학생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관계가 교육의 문제로 부각되는 이유는 학생의 인간성(사람됨)은 인간적인 교사의 인간적인 교육방법에 의해 계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화 교육은 인간적인 교사에 의해 학생과 상호 인격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부버의 「만남」의 사상은 바로 교사-학생간의 관계 본질의 요약인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부버의 「만남」의 사상과 교육관에 투영된 교사-학생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도록 하자.
Ⅱ 교사-학생간의 관계
1. 상호인격적 친교(親交)의 관계
① 의미: 교사와 학생 둘 다 자유로이 활동하는 인격체로서 각각의 인격이「서로 만남」하는 것
②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지식을 전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개개 학생을 책임적인 인격 존재로 이끌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학생을 인격체로서 목적시하여야 하며 수단시 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을 수단시하였을 때 교사와 학생은 「나-그것」의 관계로 비인간화 하게 된다.
③ 인격적 상호관계는 단순한 반응 관계가 아니다. cf) 자동판매기와 나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