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스포츠신문과 대중문화(스포츠신문의 저널리즘과 상업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문제제기
2.이론적 배경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론

본론
1.스포츠 신문의 역사와 현황
2.스포츠 신문의 황색저널리즘
3.스포츠 신문의 상업성
4.스포츠 신문은 누가 왜 보는가?
5.스포츠 신문의 영향

결론
1.스포츠 신문사가 가져야 할 자세
2.스포츠 신문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자세

본문내용
스포츠 신문은 스포츠와 연예, 레저 등을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시사 일간지와 차이를 보이지만 반면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측면에서 언론 매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결국 독자로 하여금 새로운 사실을 빠르고 정확하게 접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신속한 보도를 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앞의 기사에서 보았듯이 현재의 스포츠 신문은 위와 같은 잘못된 보도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측면에 걸쳐서도 이러한 언론 매체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이런 대중문화의 메카라 할 수 있는 스포츠 신문을 우리가 어떻게 주체적으로 올바르게 판단하여 받아드릴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2.연구목적

이런 시점에서 우리는 스포츠 신문이 언론 매체로서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하고 어떤 자세를 갖추어야 할지에 대해 고찰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조는 ‘스포츠 신문과 대중문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스포츠 신문의 발달과 변화 과정, 현황 그리고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신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였다. 또 상업화로 대표되는 현실 문제와 이와 관련하여 현재 스포츠 신문이 가지는 여러 폐단을 사례 분석과 함께 제시하여 보고 이에 대한 수용자로서의 바른 자세와 스포츠 신문이라는 매체 또한 가져야 할 윤리성을 다루어 보겠다.

3.이론적 배경

스포츠 신문은 대중문화의 특성이 가장 잘드러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라함은 쉽게 말해서 대중들이 쉽게 접하고 이용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스포츠 신문역시 대중문화의 한 분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스포츠 신문은 그 컨텐츠에 있어서 저질성과 선전성으로 많은 비판은 받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비판은 이미 50여년전 미국의 프랑크프루트 학파에 의해서 이루어졌던 대중문화 일반에 관한 논의와 흡사한 모양이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말한 문화산업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들의 논의가 지금 스포츠신문에 대한 논의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 생각해 보자.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참고문헌
@언론 윤리의 모색 <저자: 유진 굿윈> 출판사: 한나래
@한국언론재단(www.kpf.or.kr)
@http://www.pcmr.or.kr언론개혁시민연대
@한국언론연구원, 신문의 소유구조와 정책
@이혜갑, “4대 매체 광고요금 효율성 비교 연구”, 광고학연구
@http://www.encyber.com/
@http://www.hankooki.com/dailysports.htm
@http://www.stoo.com/
@http://www.sports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문화운동.신학 중심에서 인간중심사회 변화 ⇒ 인간이 부활한다는 인간 중심의 인본주의 사상 루터, 칼뱅의 종교개혁 3대거장 :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새마을금고 연합회주관식 1. 진술거부권(묵비권) 진술 거부권 : 피고인 피의자 증인 감정인 등이 질문 또는 신문에 대하여 진술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증인의 진술거부권은 증언거부권이라 함.2. 변액보험변액보험 :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이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사업전략
  • 사회로 접어들게 되었고, 그 이후에 사람들인 많은 문화적인 경험을 원하게 되었다. 또한 80년대를 전후로 급속도로 발달한 전화나 TV의 영향으로 외국문화를 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한 영향으로 일본 청소년들은 미국식 문화에 대한 호의가 생겼으며, 그것을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다. 그리고 1964년 해외여행 자유화로 인해 관광을 위한 출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이중 디즈니랜드도 주요 관광지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문화적 거리의 접근,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대중의 여가시간 증가, 경제적인 여유, 교육의 확산 등 대중사회를 형성하게 하는 여러 조건을 그 성립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대 매스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으로서 경영되고 있다는 점이며, 따라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신문사영화사 등의 사장중역대주주 등의 기업경영자, 기자영화감독 등의 제작자, 신문판매점영화관 주 등의 중간배급담당자, 매스 미디어의 밖에 있는 정치세력 즉 정부

  • 방송저널리즘 레포트
  • 신문, TVㆍ케이블방송, 영화, 스포츠까지 52개국에서 780여종의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산업을 장악하고 있다. 머독이 이처럼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황색 저널리즘을 표방한 경영전략과 소유 언론사를 이용한 정치권 로비활동으로 요약된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을 졸업하고 부친에게서 호주 신문사 2개를 인수받은 머독은 신문의 전체 방향을 스캔들, 섹스, 스포츠, 범죄에 초점을 맞추면서 판매부수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켰다. 1968년 영국 시장으

  • [신문학개론] 스포츠신문과 무료신문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스포츠와 관련된 행사 등과 같은 기사가 주를 이룬다. (5) 기 타 : 연재소설, 연재만화, TV프로그램 편성표, 광고의 비중이 전체의 약 24%를 차지한다. 특히 연재만화는 3~4페이지를 차지하며 스포츠 신문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 스포츠 신문의 현황스포츠 신문은 기존의 정기 일간지가 갖고 있는 저널리즘과는 다른 저널리즘을 표방하고 있다. 기존 신문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방면에 스포츠 신문은 스포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