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사회복지](3,4회)청소년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교에서 한 집단상담입니다.
주제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였구요.
전체 계획서는 따로 위를 참고 하시면 있을겁니다.

여기서는 집단상담을 회기, 섹션마다 계획서를 짠 후
계획서에 맞춰 집적 집단상담을 해보았습니다.

3회기는 두개의나와 내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란 주제로 집단 상담을 했습니다.
4회기는 내 얼굴의 시간표라는 주제로 집단상담을 했습니다.
집단상담을 진행한 후마다 세세히 구성원들의 행동과 말에 관한
후기를 작성해서 집단상담이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알려주는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에 6회기까지 과정이 모두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자료 사신분들에 한해서 방명록 남기시면
활동지 무료로 드리겠습니다.
본문내용
건너뛰기 하면서 생략한 내용입니다.

집단 상담 3회기 프로그램 계획서
◈ 집단 상담 프로그램 명 : 두개의 나 (Section 4)
목 표
• 자기 인식을 통해 갈등상황을 솔직하게 표출시켜 명료화한다.
• 자신의 가치와 타인의 가치가 항상 똑같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 타인의 생각과 행동을 수용 할 줄 알고 자신의 것과 비교하여 더 이상적인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도입
• 돕는이 : “우리 서로서로 칭찬을 해주고 시작하니까 기분이 한결 좋아지는 것같죠? 항상 칭찬의 미덕이 넘치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오늘 처음으로 할 활동은 무슨 상황을 놓고 자신이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 지를 정해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이야기 해 볼꺼예요. 한 가지는 부도덕적, 한가지는 도덕적 행동이라고 판단 될 수 있지만, 여기서 정답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으니까 편하게 자신의 생각대로 작성해 보도록 해요.


집단상담(상담후기기록)
1. 도입
- 시작 시간 전 주헌이와 유진이가 먼저 도착해 네모 모양으로 의자 배치하는 것을 자발적으로 도와줌. 정희는 교실 밑의 쓰레기를 주워줌. 한 명의 지각도 없이 모든 구성원이 제 시간에 집단 활동에 참여함. 처음 서로에게 칭찬을 하도록 하는 ‘칭찬 릴레이’시간을 갖음. 모두 한번씩 말했을 때 지수가 가장 칭찬을 많이 받음. 2번정도 돌고나서 칭찬하지 않은 사람만 칭찬하기로 함. 모두가 두 번 이상 칭찬을 받고, 주헌이는 계속 사회복지사의 칭찬을 해줘서 부끄러웠음. 모두가 웃으며 3회기 집단 활동을 시작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증진과 교우관계 회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어울림 프로그램과의 유사점과 차이점공통점차이점학교 내 교우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어울림- 집단따돌림의 심각성을 인식함- 사회기술훈련이론을 사용- 대상의 자존감 회복과 교우관계회복이 목적- 사회기술에 초점- 대상: 초등학교1~3 아동 - 왕따로 인해 성장을 저해하는 감정 해소를 돕는 과정이 있다.- 집단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상담실에서 학교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많이 만나면서 그들을 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이에 본 연구자는 1999학년도 6월부터 2000학년도 5월까지 평택시내 사립학교인 E 여자 중고등학교 학교 부적응 학생을 중심으로 캠프 및 집단사회사업 등을 실시하고 담임교사에 대한 조언과 협조를 참고하였다.프로그램 실천 과정은 다음과 같다.첫째, 준비단계에서 지역사회복지관(청소년

  • [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 청소년 복지학교’가 필요한 이유이다. 3. 이론적 배경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학습시기로서 사회적 기능을 획득하며,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와 성장과정을 겪게 되고 자아정체감과 도덕성을 형성하면서 한 인간으로서의 행동 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간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질적 변화들은 사회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건강한 환경의 제공은 청소년들의 인성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아정

  • 빈곤지역 아동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자아성장을 위한 ‘1 + 1 = 1’ 프로젝트2) 프로그램 요약 우리나라 18세 미만 아동 100명중 9명은 절대빈곤에 놓여있고 15명은 상대빈곤에 처해 있다고 한다. 이 수치는 빈곤으로 인해 경제적,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주 양육자도 많이 있음을 시사 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빈곤층 중에는 한 부모 가족과 조손가족이 가장 많다. 한 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은 가족 구조적 측면에서 볼 때 가족기능결손으로 인해 사회적 기회

  • [사회복지]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성장 집단 프로그램
  • 사회성을 증진하며, 나아가 올바른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목표 1 자신의 장점과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향상한다.하위목표1 : 개별상담을 실시한다(초기 3~4회 정도).하위목표2 : 미술치료를 통해 억압된 감정을 표출한다.하위목표3 :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의미 있는 존재임을 깨닫고 능동적이고 진정한 삶의 주 체로 거듭난다.목표2 아동들이 또래 집단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