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적 표상 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사회적 표상이론의 구성적 배경
나. 사회적 표상의 개념
다. 사회적 표상의 생성과정
라. 맺음말
본문내용
사회적 표상이론은 2차세계대전 후에 프랑스에서 창안된 사회심리학의 새로운 학풍(tradition)이다. 이 학풍은 Moscovici가 "La Psychology: son image et son public(1961)"을 저술하면서 비롯되었으며, Farr와 Moscovici는 자신들이 편집 出刊한 Social Represen- tations(1984)에서 사회적 표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더불어,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일차적으로 묶어놓고 있다. 이 이론이 점차로 영국, 카나다, 미국을 비롯한 영어문화권에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The Journal 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r(17:4, December, 1987)"에서 특집으로 이 이론을 집중적으로 소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올바르고 충분한 이해는 영어문화권에서 아직 不足하다는 것이 Farr(1987)를 비롯한 이 분야 연구자들의 솔직한 표현이다. 심지어는 이 분야 연구자들 간에도, 사회적 표상이 어떤 현상이며 개념인가에 대한 의견의 일치가 부족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Abric, J. C. (1971). Experimental study of group creativity: Task representation. group
structure and performance.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 3., 311-326.
Abric, J. C., & Kahan, J. (1972). The effects of repersentations and behaviours in
expremental game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 2, 129-144
Arendt, H. (1982). Letter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Berger. P. L., and Luckmann, T. (1966).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A treatise in
the sociology of knowledge. London: Allen Lane.
Berlin, I. Vico and Herder(1976). Two studies in the history of ideas. New York: Viking.
Codol, J. P. (1974). On the systems of representation in a group situation.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 3, 343-365.
Durkheim, E. (1898). Représentations individuelles et représentations collectives. Revue de Metaphysique et de Morale, ⅵ. 273-302.
Farr, R., and Moscovici, S (Eds.) (1984). Social representation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학령기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학습 효과의 고찰
  • 대한 남녀의 차는 ꊱ 체격의 차, ꊲ 골격, 근육조직의 차, ꊳ 내장기능의 차 ꊴ 성적 성숙에 따른 신체변화의 차, ꊵ 사회적 역할의 차, ꊶ 경험의 차에 의하여 나타나며, 운동능력의 발달도 다른 기능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그러나 운동의 종류에 따라서 환경적 조건에 의한 영향의 정도는 다르다. 즉 서고, 앉고, 걷는 것 등의 계통 발생적 활동은 연습의 영향보다도 성숙에 의한 영향이 크며, 수영이나 자전거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B형] 기호의 특성과 종류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 대한 이론이자 분석이기도 하다. 여기서 기호란 도로표지판, 언어와 같이 명확하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체계뿐만 아니라 사람의 몸짓, 옷차림, 식사 예절, 건축물 등 특정 문화구성원들에게 구별된 공통의 의미를 전달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이 중에서 특히 언어는 가장 발달된 기호체계이므로 가장 중요한 연구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언어학이 기호학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구조주의의 기본이 언어학이라는 사실을 떠올리게 된다

  • [교육심리]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법적 관점이 중시되지만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중시6단계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이며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 적용가능해야만 한다 극소수의 사람만이 이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강조하지 않음3. 발달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1)인간 이해의 기본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목 차♧Ⅰ. 머리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2.성격의 구조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5. 성격발달 단계(5단계)Ⅲ.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 이론1. 에릭슨의 생애 2. 성격이론 3. 성격발달이론 (8단계)Ⅳ.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및 평가1. 이론에 대한 평가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 Ⅴ. 맺음말Ⅰ. 머리말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가정학과 유아발달 4학년 B형Ⅰ. 서 론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기본전제2)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심리성적 발달의 단계③ 방어기제3)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① 주요개념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4) Freud와 Erikson이론의 비교2.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기본전제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① 기본개념② 고전적 조건반사와 조건형성③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3) Skinner의 조작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