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4조 2교대와 CEO 문국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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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유한킴벌리 소개
①유한킴벌리의 역사
②유한킴벌리의 사업분야
3.CEO 문국현과 4조 2교대
4.4조 2교대제 소개
①근무편성
②Cycle
5.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과 정책
①인간존중
②고객만족 및 가치창조
③사회공헌
④혁신주도
6.매출 및 순이익
7.결론
8.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IMF 외환위기시 인원감축 없던 기업
최근 13년 동안의 매출액이 4배이상, 순이익이 17배 이상 늘어난 기업
아시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기업으로 2년간 10위 안의 기업
2. 유한킴벌리 소개
1) 유한킴벌리의 역사
유한양행과 킴벌리 클라크사와 합작
1970년 3월 30일 설립
경영진 구성은 내국인 중심
킴벌리 클라크 동북아시아권의 사업부 총괄
2003년부터 킴벌리 클라크사로부터 위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환경보전/보호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기업
3. CEO 문국현과 4조 2교대
1974년 - 유한킴벌리 입사
1982년 - 1년간의 안식년을 통한 외국의 경영방법 습득
1984년 - 유한킴벌리 복귀, 숲 가꾸기 운동 시작
1992년 - 대전공장 4교대 3교대제 근무방식 도입
1995년 - 사장취임, 안양/군포공장 4조 3교대제 도입 실패
1996년 - IMF의 여파로 판매율, 생산율 하락
잉여인력 40%이상 발생
노조의 교대제 도입 제안
안양/ 군포공장 4조 2교대제 도입
4. 4조 2교대제 소개
5.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과 정책
1) 인간존중
사원의 안전을 제 1순위로 하는 생명 존중의 실현
2) 고객만족 및 가치창조
3) 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 전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운동
1984년부터 나무심기 기금 조성
환경교육, 연구조사 및 출판 등의 활동을 통한 환경보전활동 전개
Forest Korea 웹사이트 운영
윤리적 경영의 실천 및 공정한 거래
회사의 기밀 판공비 지출 중단
정치인에 대한 지출 중단
4) 혁신주도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구조
훈련과 경력을 쌓은 업무 담당자에게 최대한의 의사결정 책임과 권한 위임
의사결정 소요단계를 2~3단계 내로 줄임으로 남는 시간과 노력을 업무의 부가가치 창출에 투여
자신의 수행직무보다 상위수준의 직무수행 가능시 승진
급여제도와 별도로 필요시 직위 호칭 부여 제도 운영
7. 결론
저렴한 인건비를 통한 경쟁의 시대는 끝났다.

평생학습체제를 통한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어야 한다.

투명한 경영을 통한 노사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CEO는 교육, 윤리, 환경에 중심을 둔 경영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보고서 ‘유한킴벌리’ - KBS일요스페셜 취재, 정혜원 글

유한킴벌리의 고성과 작업체계 및 인적자원관리/평생학습체계 – 장영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이덕진 / 최호연 (유한킴벌리)

상생의 기업경영 - 외국과 국내 기업 사례 모음집

4조 근무소개 PPT자료 - 유한킴벌리 External Communications Team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뉴 패러다임 연구센터 (www.newparadigmcenter.or.kr)

KBS1TV 2004년1월3일 'KBS스페셜-이제는 동반성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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