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신문 활용 수업 모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과정안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 하나하나 차근차근
- 목차
-
1. 신문 활용 교육의 정의
2.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 신문 활용 교육의 수업절차
4. 신문 활용 수업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사회과 단원들
5. 초등 사회과 3-1-2 단원과 신문 활용 수업 모형
- 본문내용
-
NIE (Newspaper In Education)에 대한 용어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교육계와 언론계, 학부모, 학생이 활용하는 범위나 적용방법 등 보는 시각과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국제신문발행인협회( FIEJ : 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de Journaux et Publications)는 NIE에 대해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의 신문독자를 키우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공통적이다” 라고 정의했고, 우리나라의 중앙일보사는 1995년 국내 최초로 NIE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한 이래 “NIE는 살아있는 교육, 활짝 열린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신문을 적극적으로 활용,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길러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려는 교육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NIE를 다음의 6가지 방향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
NIE는 기본적으로 위의 네 가지 단계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NIE 1단계는 신문에서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나열하는 기초적 단계의 NIE 활동을 말한다. 교과서에서는 ‘주제에 따른 기사를 모은다’, ‘스크랩한다’, ‘조사한다’라는 용어로 제시된다. NIE 2단계는 1단계의 활동을 바탕으로 신문에서 특정 정보를 이해하여 이를 관계 짓고, 요약하며,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로는 ‘수집한 자료를 비슷한 것끼리 묶는다’. ‘기사를 읽고 의미를 파악한다’, ‘문제를 찾아본다’ 등의 활동으로 제시된다. 다음으로 NIE 3단계는 비판적 평가의 단계로 정보를 서로 비교하고 구별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며 보다 고차적인 사고수준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컴공] 컴공,자료구조 1장 요약
- [풀이] 자료구조 3장 연습문제 풀이
- [자료구조] Job 스케쥴러
- 자료구조 3장 연습문제 풀이
- [컴공] 컴공, 자료구조, 4장 연습문제
- [컴공] 컴공, 자료구조, 2장 연습문제
- 주례없는 결혼식 신랑아버지 덕담 축사 결혼식 주례사 4편 모음
- [건축] 건축설비 적산 도급계약서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 정신건강_학교폭력에 대한 글(김웅의 검사내전 일부)을 읽고 학교 폭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