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신문 활용 수업 모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문 활용 교육의 정의
2.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 신문 활용 교육의 수업절차
4. 신문 활용 수업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사회과 단원들
5. 초등 사회과 3-1-2 단원과 신문 활용 수업 모형
본문내용
NIE (Newspaper In Education)에 대한 용어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교육계와 언론계, 학부모, 학생이 활용하는 범위나 적용방법 등 보는 시각과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국제신문발행인협회( FIEJ : 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de Journaux et Publications)는 NIE에 대해 “학교에 유용한 보조교재와 교수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의 신문독자를 키우는 수단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공통적이다” 라고 정의했고, 우리나라의 중앙일보사는 1995년 국내 최초로 NIE 학습의 필요성을 제기한 이래 “NIE는 살아있는 교육, 활짝 열린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신문을 적극적으로 활용,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길러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려는 교육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NIE를 다음의 6가지 방향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
NIE는 기본적으로 위의 네 가지 단계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NIE 1단계는 신문에서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나열하는 기초적 단계의 NIE 활동을 말한다. 교과서에서는 ‘주제에 따른 기사를 모은다’, ‘스크랩한다’, ‘조사한다’라는 용어로 제시된다. NIE 2단계는 1단계의 활동을 바탕으로 신문에서 특정 정보를 이해하여 이를 관계 짓고, 요약하며,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로는 ‘수집한 자료를 비슷한 것끼리 묶는다’. ‘기사를 읽고 의미를 파악한다’, ‘문제를 찾아본다’ 등의 활동으로 제시된다. 다음으로 NIE 3단계는 비판적 평가의 단계로 정보를 서로 비교하고 구별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며 보다 고차적인 사고수준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탐구 수업모형 -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신문, 만화, 보고서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역할분담하기 각 모둠원들에게 알맞은 역할을 분담해 봅시다.6㉶ 활동지마무리탐구의실시 탐구의 실시 여러분이 수립한 계획대로 탐구를 직접 해봅시다. 이 때, 필요한 자료들은 교실 뒤편에 있으니 마음껏 활용하세요.(컴퓨터, 태블릿PC, 백과사전, 서적 등을 비치한다.)▸교사는 뒤에서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탐구를 수행하고 있는지 또, 합리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본고는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고는 이론적인 탐색에 치중하여 본고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한 고유어 등 개념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하다.하고유어 사전 만들기 활동의 목적과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평가방법관찰법 및 포트폴리오법평가시기학습 활동 중, 후참 고 문 헌교육과학기술부(2008), 2007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초등학교 국어 6-1 교사용지도서이삼형․김중신․김창원․이성영․정재찬․서혁․심영택․박수자(2004), 국어교육학, 서울 : 소명출판.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이론,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방법, 수학과교육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신문활용학습(NIE)1. 개념2. 사례1) NIE 활동안의 예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3. 방법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1. 개념2. 사례3. 효과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