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상담심리] 高等學生의 色彩 選好度와 自己效能感과의 關係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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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마다 다른 선호 경향을 나타내는 색채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의 색채 선호에 따라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나타나고 그들 상호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인문계 남․여 고등학생 222명, 실업계 남․여 고등학생 192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Bandura(1995)의 자기효능감 질문지(8개의 변인)를 번역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이외에 사회성효능감과 관계효능감을 박영신이 제작하였으며, Zimmerman과 Bandura(1994)가 제작한 자기조절동기 효능감을 번역, 표현을 수정하여 질문지에 포함한 것을 사용하였다.
박영신(1997)이 개발한 자기효능감척도와 먼셀(Munsell)의 10개의 기본색과 3개의 무채색을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t-test와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여 연구과정서 얻어진 연구문제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색채 선호 경향에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빨강과 노랑, ......
---------중략--------
자기효능감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의 학업포부수준을 높여서 결과적으로 높은 학업성적을 높은 학업성적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학업성취효능감이 직접적으로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자기효능감이 매우 중요함을 밝혀주는 결과이다. 이상과 같은 색채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의 색상에 따른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여 학업성적과 생활지도 및 사회성, 교우관계 등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다양한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문제 3
4. 용어의 정의 4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색채 심리의 이해 6
2. 자기효능감의 특성 10
3. 선행연구 고찰 17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의 신뢰도 22
3. 자료 분석 23


IV. 연구결과 및 해석 24
1. 고등학교 학생들의 색채 선호도 24
2.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32
3. 색채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5
4. 색채 선호색과 혐오색에 따른 자기효능감 42

V. 요약 및 결론 45
1. 요약 및 논의 45
2.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부 록 54


표 목 차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1
<표 2> 측정도구의 신뢰도 22
<표 3> 자기효능감의 하위척도와 문항번호의 구성 22
<표 4>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도 25
<표 5> 계열에 따른 색채 선호도 26
<표 6> 성별에 따른 선호색 28
<표 7> 계열에 따른 선호색 28
<표 8> 성별에 따른 혐오색 29
<표 9> 계열에 따른 혐오색 30
<표 10> 성별에 따른 색상 계열별 선호도 31
<표 11> 계열에 따른 색상 계열별 선호도 32
<표 12>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 33
<표 13> 계열에 따른 자기효능감 34
<표 14>난색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5
<표 15> 한색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7
<표 16> 중성색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39
<표 17> 무채색 선호도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40
<표 18> 선호색에 따른 자기효능감 42
<표 19> 혐오색에 따른 자기효능감 44



그 림 목 차

〔그림 1〕 자기효능감과 집단효능감의 개념 10
〔그림 2〕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11
〔그림 3〕 자기효능감의 형성요인과 그 기능들과의 관계 15
본문내용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색채선호도 경향과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측정하고, 그들의 성별, 학교 계열별, 선호색과 혐오색, 색상 계열별로 선호도 경향을 살펴보고, 자기효능감의 8가지 하위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색채 선호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4개교의 12학급을 표집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은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t-test와 χ2(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여 연구과정서 얻어진 연구문제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색채 선호도는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색채의 성별, 학교 계열별 선호도와 선호색과 혐오색을 조사하고, 색상 계열별(난색, 중성색, 한색, 무채색)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고등학생의 색채 선호 경향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었다.
①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빨강과 노랑, 남색, 연두, 노색, 보라, 자주, 흰색, 회색, 그리고 검정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② 학교 계열별 색채 선호는 인문계 학생이 실업계 학생보다 청록색과 남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실업계 학생은
------- 중략--------

이상에서와 같은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그 결과를 통하여 몇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고등학교 학생들의 색채 선호 경향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색채 전반에 걸쳐 적극적인 선호 태도를 보였고, 특히 빨강, 노랑, 남색, 보라 등 비교적 밝고 선명한 계통의 색채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계열별 선호색으로 볼 때 인문계 학생이 한색 계열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성별, 계열별 로 볼 때 전체적으로 중성색을 혐오하는 경향을 보이고, 무채색 가운데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은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한 색채 선호의 민족설을 입증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상에서 본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학교 계열별로도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기조절 학습 효능감과 주위사람 기대 일치 효능감이 높았으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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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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