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물류 산업의 메카, 인천 지역의 경제 발전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ㅡ서론ㅡ
1. 항만 도시로서의 인천의 소개 및 현황.

ㅡ본론ㅡ
1. 항만 물류 도시의 형성 원인과 조건
2. 항만 물류에 관한 이론 소개
ㅡ 항만 클러스터의 개념과 기대 효과
ㅡ 선진 항만 물류 산업국가의 클러스터 적용과 분석
3.로테르담과의 비교
ㅡ 인천항과 로테르담항의 배경과 현황
4. 인천 지역 항만 물류 산업 육성 방안
ㅡ 물류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큰 선도클러스터 조성
ㅡ 지역경제 현실에 부응하는 물류클러스터 모델의 개발
ㅡ 물류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파급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 정립

ㅡ결론ㅡ
1. 물류 거점 도시로서의 인천항의 활성화 방향
본문내용
< 항만 물류 산업의 메카. 인천 지역의 경제 발전과 특징 >

** 서론 **

항만 도시 인천의 소개 및 현황.



인천항은 동북아시아의 중심부인 북위 37°27′54″, 동경 126°37′12″에 위치한 우리나라 서해안 제 1의 항만으로 광대한 시장잠재력을 가진 중국과 국내 수도권의 중심에 위치하며 인천국제공항과도 인접해 있어 항공·해운 복합운송시스템과 국제적 운송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곳이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소비지인 수도권과 경인공업지역을 배후로 하는 최대의 항만이며 수도권 물류거점 항만으로 인정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2002년 국회에서 인천 경제 자유 구역법이 통과된 이후 인천은 전 세계컨테이너물동량의 거점으로 (이동추세38%→48%, 동북아 물동량 연 8.1%씩 증가.) 자리 잡았으며 특히 항만은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99.5%를, 항만관련 물류비용은 전체 물류비용의 27%를 차지(약20조원)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항만 물류 산업을 인천시 주요 전략 사업으로 선정하여 동북아 물류 중심지를 실현한다는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부가가치 물류생산의 활성화를 이끌어 국제경쟁력을 제고하며 고급 물류서비스 제공으로 물류기업유치 및 집적화를 도모하여 물류산업을 21세기 지역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ABI PROJECT 물류 정책 흐름 및 현황
  • 경제의 가파른 성장에 따른 중국 물류산업의 급 성장상하이항을 중심으로 한 개발 : 컨테이너 터미널 사용료 대폭 할인,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상하이항 물동량 폭발적 증가 : 부산항과 광양항의 환적 물량 대부분을 가져감 전면적인 물류산업 개방에 따른 외국자본 투자선호 급증참고 : 김준술, “동북아 물류허브 전략 물거품”, 중앙일보국내 물류 인프라 현황부산김해공항여객&항공물류포화 수요 상태부산항과 연계 부족항공 현황인천공항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산업과는 구별되는 매력산업으로서의 해양산업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해양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은 인류역사가 시작된 후로 계속되어져 왔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해양개발기술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새로운 개발영역 즉 제 4의 개발영역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육상과는 현저하게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고, 지구표면적의 3분의 2라는 광범위한 지역을 차지하는 해양을 정복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인

  • 동북아허브포트지향
  • 항만들항만의 정의기초적 정의선박의 출입과 사람이 타고 내리거나 화물을 선박에 싣고 내릴 수 있는 시설이 구비된 항 (-항만법 2조)자세한 정의해운과 육운을 연결하는 공통접속영역으로서의 국가(또는 배후지) 경제의 발전에 따라 급증하는 물동량을 처리하는 물류활동시설 및 공간, 또는 직접적으로는 교통의 통로로서의 시설 또는 설비 등의 기능을 지니며, 간접적으로는 국민경제의 독립적인 개별경제로서 배후지역의 생산 또는 소비수준의

  • [관광학원론] 제주도 관광산업의 실태와 방안
  • 발전 가능성○ 국제적인 교역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상품, 서비스, 자본, 심지어는 인력까지도 국제간 자유거래가 실현됨과 동시에 정보와 문화의 실시간 교류가 가능해짐으로써 기존의 국경이 큰 의미가 없는 지구촌 경제 사회가 형성될 것임.4) 위협요인(Threat)○ 국내 및 동북아 여타지역의 유사한 개발계획○ 비용이 저렴한 동남아지역 관광지와의 관광산업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저가의 해외골프상품 범람*도내 주요 골프장 이용률(18홀기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산업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전략적 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차츰 부산의 상대적 비중은 감소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동남아 국가들이 천혜의 자연관광자원과 저렴한 물가를 강점으로 내세워 관광산업을 육성함에 따라 내국인 관광객과 더불어 외국인 관광객마저 침체국면을 맞게 되었다.부산은 서울에 이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도시 중의 하나로서 국제관문 도시이자 동남권 거점도시로서 관광산업 도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