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산 도큐멘타를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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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부산 도큐멘타를 다녀오고 난뒤 적은 기행문 정도 입니다...
분량은,,, 글자크기 11로,, A4용지 2장하고 조금 더 되네요.. 참고하시구요...

내용은,,, 본문내용을 조금 참고 하시면 될것 같네여... (__)
목차
부산 도큐멘타를 다녀와서
본문내용
부산 도큐멘타를 다녀와서..

영화를 보는 것을 제외하고 워낙 문화생활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했던 나이기에 사실 이런 과제를 받은후 약간 당황했다. 부산시립미술관 역시 고등학교때 과제 때문에 한번가본 이후론 한번도 가보질 않아서 무척 생소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다시한번 가본 시립미술관은 무척 심플하고 깔끔해서 첫인상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다.
미술에 대해 무지한 나이지만 열심히, 유심히 봐야 겠다는 생각으로 관람을 시작했다. 우선 제목이 부산도큐멘타인 만큼 그 뜻을 보았는데 ‘기록,문헌’ 이라는 뜻이었다. 미술을 통해 부산의 기록 즉 역사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근대적 의미의 ‘미술’이 시작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시립미술관에서 관람할 때 본것에 따르면 일제치하에 있던 시절 부산에서는 한국사람보다는 일본사람의 수가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일본인이 많았으며 그만큼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었다. 미술역시 일본인이 주도하는 가운데 소수의 한국인이 동참하는 양상이었다.
부산 최초의 서양화가로 알려진 임응구 역시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외광파(야외의 빛 수용)로 알려진 구로다 세이키의 영향을 받아 <우에노 공원>으로 공모전에 입상하기도 한다. 이같은 임응구의 미술은 한국서양화 1세대로 그대로 이어졌다. 1945년 해방이되자 일제시기 조선미술전람회 또는 부산미술전람회 등의 공모전에 자품을 출품해오던 김남배, 서성찬, 양달석, 우신출, 김원갑, 서태문 등의 부산.경남 일대 거주 작가들과 일본으로부터 귀국한 김종식, 김윤민, 김원명등이 부산에서 미술작업 활동을 하였다. 이들중 양달석은 부산최초의 직업화가로서 미술관에서 본 작품으로는 <김해선암>이나 <판자촌> 같은 작품이었다. 김해선암은 내가 사는곳과 가까운 김해를 소재로 했기에 너무나 친근해서 기억에 많이 남는다. 또한 그림풍이 너무 아기자기하게 귀엽게 그려져서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우신출은 <정물>,<자화상>등의 작품을 보았는데 그가 그린 그림이 현재까지 부산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유화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는다. 이러한 작품들을 보면서 70년도 전의 미술작품이지만 그때의 우리나라도 한국화 같은것만 있는 것이 아니었구나...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후 이들 작가들은 경남미술연구회 등의 미술단체를 결성하기도 하고 중단되었던 부산 미술전람회가 부활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해방시기는 다양한 화풍의 화가들이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던 시기이다. 그리고 김종식은 우신출과 함께 척박한 여명기 부산화단을 가꾼 토박이 작가로서 김종식의<현대조선소>같은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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