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지배구조와 기업의 투명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배구조의 정의 및
투명성 필요의 이유
2.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특징
3.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
4. 문제점의 개선방안
- 일반적 개선방안
- 제도적 개선방안
- 제도적 방안의 문제점 및 추진방안
5. SK 사태의 예 및 사외이사제도 도입의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지배구조와 기업의 투명성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1.지배구조의 정의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 및 지배권을 조정하고 규율하는 제도적 장치와 그 운영 매카니즘.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이다. 기업은 다른 사회 문화적인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이윤추구를 하기 이전에 신뢰성 즉, 투명성을 가장 우선시 해야 한다.

2. 한국 기업 지배구조의 특징
①대주주에게 집중된 소유구조
*소유집중의 요인
-높은 내부 지분 율
(내부 지분 율= 대주주 개인 지분 율+ 계열기업 지분 율)
: 대주주 개인의 실질적인 소유권 행사 범위를 나타냄.
30대 재벌의 내부 지분 율
:43.3%( 10.5%=대주주 가족소유, 32.8%=계열기업 소유)
-외부 차입에 의한 자본조달방식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402%
기업집단화로 계열기업 상호간의 채무보증을 통해
차입금을 지속적으로 증대 시킬 수 있기 때문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