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소논문] `동안 신드롬`의 실태와 한계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序 說 ................................................................................2
2. 동안의 요건 및 특성..............................................................4
2. 1. 동안의 요건 ..................................................................4
2. 2. 동안의 특성 ..................................................................6
3. 동안 신드롬의 현황 ...............................................................7
3. 1. 젊음 추구에 관한 역사적 유래 .........................................7
3. 1. 1. 롤리타 신드롬 ........................................................7
3. 1. 2. 마녀 사냥...............................................................8
3. 1. 3. 불로장생 설화 ........................................................8
3. 2. 최근의 사례 및 실태 ..................................................... 9
3. 2. 1. 각종 매체를 통해 볼 수 있는 내용 .......................... 9
3. 2. 2. 설문조사 결과 소개 ...............................................17
4. 동안 신드롬의 원인 분석 및 문제점 진단.................................21
4. 1. 긍정적인 면
4. 2. 문제점 진단 .................................................................24
4. 2. 1. 사회적 측면...........................................................24
4.2.1.1. 언론의 확대 재생산..............................................24
4.2.1.2. 외모 지상주의의 만연...........................................25
4. 2. 2. 경제적 측면...........................................................26
4. 3. 원인 분석 ....................................................................21
4. 1. 1. 생물학적 요인 ......................................................21
4. 1. 2. 심리학적 측면의 요인 ............................................23
4. 1. 3. 사회적 요인...........................................................23
5. 종합적 평가 및 提言.............................................................27
6. 참고 문헌 및 사이트.............................................................28
- 본문내용
-
- 설문 문항.............................................................................29
1. 序 說
최근 들어‘동안 열풍’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 예로‘어려보이는 법’이란 키워드는 지난‘06. 2.1~2.18 사이에만 총 206만 9604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2006. 2.23 매일경제 해당 기사의 통계를 인용하였다.
이 외에도 날이 갈수록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동안’이라는 검색어에 관련된 자료나 글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어려 보이는 얼굴을 만들어 주는 비즈니스도 당분간 뜰 것으로 보인다. 맞선 장소에서는‘어려보이네요’라는 말이 최고의 칭찬으로 통하고, 30, 40대 직장인 사이에서는 어려보이는 외모가‘경쟁력’이다.‘국민 여동생’으로 불리는 문근영은 동안 열풍의 아이콘으로 각종 광고에서 종횡무진 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 모 방송사에서 방영한‘동안 선발 대회’는 사람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물론 다른 기관이나 관련 기업체에서도 이와 비슷한 행사를 이미 주최하였거나 기획 중인데, 사람들은 요즘에 어렵지 않게 지하철 광고나 신문 등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입상한 사람들을 보고 신기해하면서‘비결은 뭘까?’, 혹은‘나도 노력하면 저렇게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해볼 것이다.
[SBS 동안선발대회 입상자] [ 영진제약 Q-ten 동안선발대회 입상자들]
이전에도 유사한 유행이 생겨났었다.‘얼짱’및‘몸짱’열풍 등이 생겨났었는데, 요즘에는 다소 주춤한 감도 있지만 전체적으로‘웰빙’선호 문화와 맞물려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한 기사에서는‘얼짱과 몸짱의 시대가 가고 동안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해석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람들은 좀 더 젊어 보이기 위해, 또는 젊음을 유지하거나 회복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심영기, 마음을 고치는 미용성형, 고려원미디어, 1997
브라이언 르박, 중세의 마녀사냥, 소나무, 2004
박경민, 교양인이 꼭 알아야 할 세계사이야기1, 가람기획, 2004
발트라우트 포슈(조원규 옮김), 몸 :숭배와 광기, 여성신문사, 2004
이현수, 웰빙의 심리학, 대왕사, 2005
베아트리스 퐁타넬, 치장의 역사 : 아름다움을 향한 여성의 욕망, 그 매혹의 세계, 김영사, 2004
테레사 리오단, 아름다움의 발명, 마고북스, 2005
센더 L. 길먼(곽재은 옮김), 성형수술의 문화사, 이소출판사, 2003
노엘 샤틀레, 맞춤육체 : 성형수술 세계로의 여행, 사람과책, 2002
http://health.chosun.com
http://cafe.daum.net/obgy5282
http://www.bkclinic.com
http://www.dongascience.com
http://www.mdtoday.co.kr
http://www.dongascience.com/d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