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넷과 응원문화 -인터넷 공동체와 길거리응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P 4
2. 본론 P 6
2.1 인터넷의 등장과 온라인 공동체 P 6
2.1.1. 인터넷의 등장 P 6
2.1.2. 온라인 공동체의 등장과 개념 P 7
2.1.3 온라인 공동체의 특징 P 9
2.2 응원문화형성과 인터넷 P 12
2.2.1. 온라인공동체 ‘붉은악마’의 형성 P 12
2.2.2. 길거리응원의 등장과 ‘붉은악마’의 역할 P 14
2.3 온라인 공동체의 현황, 활동과 길거리응원 P 16
2.3.1 ‘붉은악마’ P 16
2.3.2 꼭짓점댄스 P 18
2.4 온라인 공동체와 길거리 응원 P 19
2.4.1 긍정적 역할 P 19
2.4.2. 부정적 역활 P 21
2.5 개선방안 및 제안 P 23
3. 결론 P 28
4. 참고문헌 P 30


그림 목차
그림 1. [공동체 개념의 전개과정]
P 8
그림 2. [온라인 공동체의 확장]
P 11
그림 3. [‘붉은악마’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PC통신]
P 12
그림 4. [‘붉은악마’ 온라인 공동체 형성과정]
P 14
그림 5. [‘꼭짓점댄스’ 온라인 공동체]
P 18
그림 6. [‘지성이의 일기’ 중 한 장면]
P 19
그림 7. [‘엘프녀와 ‘시청녀’]
P 21
그림 8. [인터넷 실명제의 논란을 증폭시킨 '개똥녀']
P 25
본문내용
1. 서론

“짝짝짝짝짝! 대~한민국!” 이 구호를 모르는 대한민국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지난2002 한-일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이번 2006 독일 월드컵의 길거리 응원도 시청 앞 광장과 광화문, 상암 월드컵경기장 및 주요 응원 거리를 붉은 물결로 물들여 놓았다. 총 486만 명(토고전 218만, 프랑스전 100만, 스위스전 168만 명)이 참여한 거리응원은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떠올랐다. 각박한 일상생활에서의 일탈을 허용하는 '즐김의 마당'이었다. 수많은 인파가 몰렸지만 성숙된 시민의식을 보여준 '학습의 마당'이기도 했다.
1986멕시코 월드컵부터 지금까지 한국은 본선에 꾸준히 진출해 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길거리응원을 시작 한 것은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사람들을 거리로 모이게 하였을까? 우리사회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일까? 지난 2002년 월드컵 개최가 그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 월드컵 개최국에서는 한국의 길거리응원과 같은 문화를 볼 수 없다는 점에는 월드컵 개최 이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우리가 접하게 된 가장 커다란 변화는 아마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그것에 의해 파생되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일 것이다. 이미 저궤도 통신위성, 개인용 휴대전화,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서비스, 근거리 통신망, 쌍방향 텔레비전 및 개별 신문, 신경망이나 인공지능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특히 인터넷은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미디어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1. 황상재, 커뮤니케이션혁명과 정보화 사회, 법문사, 1999
2. 최영,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박영률 출판사, 1997
3. 한국언론학보(48-3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4. 오택섭외 2명,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5. 임혁백, 월드컵과 미래 한국의 거버넌스, 한울아카데미, 2002
6. 안민석, 정준영 , 월드컵: 그 열정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2
7. 홍경자, 뉴미디어(New Media)를 통해 형성된 사이버커뮤니티의 현상과 그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오향애, 사이버 커뮤니티의 대안 문화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9. 이원태,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2004
10.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 김문조, 2005
11. 민경배, 정보사회로의 변화와 네트워크의 중요성, 사이버문화연구소, 2002
12. 주강현, 문화적 정체성 드러내는 세계적 축제 되어야, 문화예술 통권 274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2
13. 2002월드컵과 사회문화적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02
14. 디지털 세대의 사회참여, 한국전산원, 2003
15. 윤성이, 정보화시대 온라인미디어의 역할, 국제평화(제2권 2호).2005
16. LG주간경제, 온라인 리스크,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학] 청년문화 -인터넷문화와 사회적공동체
  • 인터넷의 영향으로 가정을 한 다음 그것에 맞게 설문을 작성하였다. 현재 청년들의 인터넷 이용 정도와 이용하는 주된 목적에 대해 분석하고, 사회 참여에 대한 태도와 경로, 그리고 인터넷이 청년 사회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이다. 그 설문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 문화에 의한 청년 중심의 사회적 공동체에 대해서 분석하여 그 특성과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현상들에서 공통

  • [소비자와 시장] 영국, 대한민국, 브라질 3개국 소비자의 의사결정능력 테스트 방안
  • 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인의 국민성과 독특한 문화적 코드 Part Ⅰ. 한국 사회의 대표적인 긍정적, 부정적 국민성.1. 긍정적 국민성- 한국인의 특성을 지배하는 것들 중, 예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긍정적인 모습은 무엇보다도 외세의 많은 침략을 받으면서 길러진 민족의 단결성과 나라에 대한 애국심과 자부심에 있을 것이다. 또한 조상과 웃어른을 섬기는 경로사상, 부모와 형제에 대한 애틋한 가족애, 교육에 대한 열성, 노동의 신성함을 알

  • [작문] 월드컵과 WBC응원문화
  • 월드컵과 WBC응원문화과목 : 작문과 발표< 조 별 수 업 진 행 과 정 >우리 조는 월드컵과 WBC 응원 문화에 대해 작문 하였습니다. 응원 문화를 좀 더 체계적이고 알아보기 쉽게 쓰기위해 크게 세 부분 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 부분은 월드컵과 WBC에서의 열성적인 응원을 보여준 우리나라 응원문화의 기원과 유래를 중심으로 생각해보았고, 두 번째 부분은 응원문화의 현상조사와 월드컵과 WBC 응원 문화에서 나타난 특징과 효과에 대해 생각해

  • [사회학] 올림픽과 월드컵, 그 투쟁의 장(場)
  • 응원이 바로 화합과 공동체문화로 환치될 수 있는 것인지 너무 쉽게 한겨레는 단정했다. 무뎌진 한겨레 월드컵 기사는 20일치 기사에서 이탈리아전 판정 시비에 대한 〈시엔엔〉 등의 사이버 투표를 왜곡시킨 우리 네티즌들의 애국도배도 눈감아 주었다.” (한겨레 비평, 『한겨레』 2002년 6월 22일자).대표적인 예로, 한겨레 신문의 6월 16일자 사회면 한 기사 제목은 “화합 공동체문화 싹텄다”였다. 오늘의 젊은이들은 분명 인터넷 세대의 개

  • [매스컴] 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팬덤(Fandom)의 변화
  •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에는 수용자가 콘텐츠를 받아들이고 또 피드백을 하는 과정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팬덤문화도 마찬가지 인터넷 등장 이후 활발하게 논의되었는데, 이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아서 주어진 콘텐츠에 얼마든지 comment를 달고 또 새로운 형식의 창작물들을 생성해내는 네티즌의 역할을 만들어냈다. 또, 과거처럼 송신자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된 미디어가 아니라 상호 작용하고 또 오히려 수신자 중심으로 옮아갈 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