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아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자아심리학의 출현과 개념
1)자아심리이론이란
2)자아심리이론가

2.자아심리학의 인간관

3.자아심리학의 기본 가정

4.에릭슨의 자아심리학
1)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2)에릭슨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
3)에릭슨 이론의 평가

5.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관점
2)단계별 특성

6.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치료목적
3)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치료적 기법

7.자아심리이론의 치료사례
본문내용
2.자아심리학의 인간관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즉, 에릭슨은 각 개인의 심리적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경험, 또래집단과의 경험, 그리고 그 외의 사회적 관계망들과의 관계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있다. 이와같이 에릭슨은 모든 인간이 유전적 요인에 기반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적 어려움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해갈 수 있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생후 5년간의 경험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어렸을 때 형성된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에릭슨은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있다.




3.자아심리학의 기본 가정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이윤로 저, 학지사, 2005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 권중돈, 학지사,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외, 양서원,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공저, 나남출판, 1995
-인터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9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 사회화적 상황 등을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형성된 것이다.2.학교사회복지 접근모델1)임상모델(1)개념적정의 -전제: 학생이나 가족모두가 역기능적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목표: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 및 그 과정을 도와 학습 기회의 효과적 활용과 학교생활 적응-이론적 배경: 정신분석학, 자아심리학,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강점 강화이론, 사례 관리론.-개입의 초점: 개인력, 가족력, 환경

  •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사회환경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중요한 이유를 간단히 서술하시오
  • 사회환경이나 성장하면서 외부체계와 거대체계들이 점점 더 이난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거대체계 가운데 브론펜브레너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국가정책이 인간의 생활여건을 결정함으로써 인간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인간발달에 영향 미치는 힘을 갖고 있는 측면이었다. 공공정책은 거대체계의 일부로 인간행동과 발달의 과정을 조정하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의 구체적 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생태체계적 관점이 사회복지 실천에서

  • 위기개입모델 레포트
  • 사회복지사는 다른 어떤 실천접근에서보다 그 개입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위기상황에서는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당황하여 어떠한 생각이나 대안을 찾아내기 어 려운 상태에 있으므로 사회복지사가 해결의 대안을 제시해 주고 이끌어갈 필요가 있 음.2)개입과정(1) 전형적인 위기개입과정위기상황의 치료모델에서 고란(Golan)은 위기개입의 단계를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 단계로 분류함위기개입에는 일반적인 사

  • 심리사회모델(정신분석이론,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이론, 생태체계이론, 개입기법, 실제 사례적용)
  • 사회적 모델은 사회복지 영역뿐만 아니라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수준들(개인, 소집단, 가족, 중요한 타자, 다른 영역의 전문가, 그리고 클라이언트 생활 내 여타 체계들)에서의 원조 제공을 강조함으로써 복잡하고 복합적인 사안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애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2005)2. 이론적 기반1) 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는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 등을 통해 무의식 세계를

  • 정신보건 및 의료사회복지 PPT 프레젠테이션
  • 사회적 역할을 적절히 수행 할 수 없는 상태.③장소(place): 정신보건사회사업의 실천장소로는 정신의료기관, 정신보건센터, 알코올상담센터, 정신요양원 그리고 사회복귀시설 등에서 실시.④과정(process):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실천과정은 정신의학적 치료 팀의 협력 하에 사회사업의 실천론과 기술론을 활용하여 개별 및 집단, 가족, 지역사회 수준의 개입 등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 ⑤목적(purpose):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장애로 고통을 받는 클라이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