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아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자아심리학의 출현과 개념
1)자아심리이론이란
2)자아심리이론가
2.자아심리학의 인간관
3.자아심리학의 기본 가정
4.에릭슨의 자아심리학
1)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2)에릭슨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
3)에릭슨 이론의 평가
5.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관점
2)단계별 특성
6.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치료목적
3)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치료적 기법
7.자아심리이론의 치료사례
- 본문내용
-
2.자아심리학의 인간관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힘의 영향을 특히 중요시하였다. 즉, 에릭슨은 각 개인의 심리적 발달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경험, 또래집단과의 경험, 그리고 그 외의 사회적 관계망들과의 관계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있다. 이와같이 에릭슨은 모든 인간이 유전적 요인에 기반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환경적 어려움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해갈 수 있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생후 5년간의 경험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어렸을 때 형성된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화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에릭슨은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있다.
3.자아심리학의 기본 가정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이윤로 저, 학지사, 2005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 권중돈, 학지사,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외, 양서원,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공저, 나남출판, 1995
-인터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