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불교, 불교사상, 아함경] 불교사상과 아함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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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불교사상을 쉬운방식으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아함경도 정리하했고요.. 이레포트 써서 A플러스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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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 있는 자는 보라
■ 현실적으로 증험(證驗)되는 것
■ 내재하는 방해물
■ 연기(緣起)
■ 이는 고(苦)다
■ 이는 고의 멸(滅)이다
■ 나도 밭 간다
■ 열반(涅槃)
■ 불방일(不放逸)
■ 문답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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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세에서 불교를 말하는 사람들은 불교의 사상적 성격을 설명하는 경우, 흔히 이 삼법인이나 사법인을 들었다. 삼법인 또는 사법인으로 나타난 불교 파악에 아주 중요한 요령 있는 것이다.
제행무상이란 불교가 내세우는 존재론이다. 물론 그 밑받침이 된 것은 앞에서 설명한 연기의 법칙이다. 일체의 존재는 서로 어떤 의존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은 여러 조건의 결부에 의해 생겨났고, 그 조건이 없어지는 데 따라 소멸한다는 것이 연기설인바, 그것을 단적으로 표현한 것이 이 제행무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법무아란 불교가 주장하는 인간론으로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무상관이다. 일체가 무상하다면 영원불변하는 자아 같은 것은 생각할 수 없는 까닭이다.
셋째 명제인 열반적정은 불교가 이상적인 경지라고 여기는 열반을 가리킨다. 이것을 목적론 또는 행복론이라고 하여도 된다. 그런데 이 삼법인에는 붓다가 그처럼 역설했던 고에 대한 주장이 빠져 있다. 즉 그래서 일체 개고의 명제를 세워, 이것을 삼법인에 추가하면 사법인이 되는 것이다.
이 삼법인 또는 사법인의 개념은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후대의 불교인들에 의해 다른 종교에 대한 불교의 특징을 해명하고자 해서 정비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붓다 자신은 불교의 기본적인 성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 그것은 다름 아니라 앞의 문답에서 사용되었던 무상 - 고 - 무아의 계열이었다고 여겨진다.
그러면 이 무상 - 고 - 무아의 계열과 앞에서 설명한 사제의 체계는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 이미 말한 바와 같이 사제의 체계란 붓다가 그 가르침의 뼈대가 되는 것이라고 하여, 이것만 알고 있으면 된다고 자주 제자들에게 역설한 바 있는 가르침이다. 사실이 또 그러해서 이것을 알고 이것만 실천한다면, 붓다의 제자로서 뜻한 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임에 틀림없으리라.
후세 불교인들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 삼법인 또는 사법인의 주장은 이런 붓다의 사상을 고스란히 계승한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붓다가 제자들을 상대로 문답한 이 내용은 불교의 기본적 성격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매우 중요한 뜻을 가진 것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붓다의 문답에 또 하나 재미있게 생각되는 것은 붓다가 이런 문답식을 자주 응용 문제의 형태로 비구들에게 시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문답식이 되면 제자들은 막히는 일이 없이 아주 잘 대답할 수 있었다. 그것은 아마 이 문답식을 평소에 배워 익히고 있었던 까닭일 것이다. 이런 문답식 교육은 이 문제에만 한한 것이 아니었다. 이를테면 '사제' 같은 것에 대해서도 그들은 잘 외고 있어서, 붓다가 물을 때에는 언제나 "이는 고이다." , "이는 고의 발생이다." , "이는 고의 멸진이다." ,"이는 고의 멸진에 이르는 길이다."라고 거침없이 대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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