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화]인터넷언어 사용 실태 및 문제점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연구대상과 그 목적-------------------------------(2)


인터넷 언어의 특징-------------------------------(2)


인터넷 언어의 특징 예-----------------------------(2~3)


인터넷 언어의 언어 체계에 따른 문제점---------------(4)


인터넷 언어 사용이 사회적으로 끼치는 영향------------(5)


인터넷 언어 문제점 해결 방안 및 태도----------------(5)


결론--------------------------------------------(6)


참고문헌-----------------------------------------(7)

본문내용
인터넷 언어는 본질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게 된다. 우선, 컴퓨터를 사용한 넷 언어에는 상대의 표정과 동작이 담기지 않는다. 통신을 할 때에는 일상적인 대화와 달리 송신자와 수신자가 서로를 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의사 소통을 하게 된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말과 함께 전달되는 화자의 표정이나 동작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말로는 "그래그래, 네 말이 옳아."라고 하면서도 표정이나 동작으로 부정의 뜻을 나타낼 수도 있다.
둘째로, 통신 언어는 시각적인 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언어이므로 음성이 담기지 않는다. 우리가 말을 할 때에는 말의 높낮이, 빠르기, 성량, 음색 등도 표현된 말만큼이나 중요한데, 통신언어에는 이러한 음성이 드러나지 않는다.
셋째로, 통신 언어는 시각적인 매체만으로 전달해야 하므로 신속성이 필요하다. 여럿이 대화를 주고받을 경우,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신체 언어에 의해 '내가 먼저 말 할거야'의 의사나 '넌 아직 아니잖아.'는 의사 전달이 가능하지만, 통신을 할 때에는 많은 정보를 재빨리 전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생략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중독 문제점과 대책방안
  • 문제점들이 많아 인터넷 게임중독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게임중독의 원인과 결과의 실태를 사례를 들어 그 심각성을 알아 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게임중독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 게임중독의 대책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2. 게임중독 개념 정의인터넷 게임중독이란 인터넷 게임에 빠져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인터넷 중독의 하위개념을 말하며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학업 및 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

  • 사이버 성폭력에 관한 연구
  • 및 불안감 유발로 규정된다. 두 번째 관점은주로 여권운동단체나 여성학계에서 주장하는 것으로서, 사이버성폭력을 여성에 대한 폭력이란 시각에서 출발하는데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는 우리사회의 여성을 억압하고 왜곡된 성문화를 강화하는 새로운 요소로 작용한다는데 심각하게 문제제기를 하며 사이버성폭력을 “원치 않는 성적인 언어나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위협적, 적대적, 공격적인 통신환경을 조성하여 상대방의 통신환경을 저해하거나

  •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안 연구
  • 사용 지도서 - 5 도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 재량활동』, 서울 : 대한교과 서주식회사.교육부(2000),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해설서』, 교육부.서강식(2001),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사이버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서울특별시교육청.추병완(2001), 『정보윤리교육론』, 서울 : 울력.2. 논문김옥명(1997), “청소년의 정보 통신 윤리 의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사이버 문화는 필요한 정보를 찾고, E-mail을 주고받고,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쇼핑을 하고 하는 등의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어 가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사이버 문화의 등장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것은 사이버 세대의 역할이 클 것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

  • 싸이월드를 통해 본 사생활 침해와 문제점
  • 및 선거부정방지법’ 에 적용된 규정이다.이와 함께 실시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국민중 78.1%는 사이버폭력이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80.4%는 제한적 인터넷 실명제 도입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홍보처와 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진행한 ‘사이버 폭력 실태조사’ 결과, 인터넷 사용자 대부분이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사이버폭력 특별법, 사이버모욕죄 신설등 법정장치를 통한 문제해결이 필요하다고 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