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문화와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의 시초
2. 인터넷의 특징
3.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Ⅲ. 결론 및 나의 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는 한국청소년상담원이 발표한 청소년 면접조사 내용의 일부이다. 이를 볼 때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서 명랑하고 생활에도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이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향은 적으나 자주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정보제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익힐 수 없는 지식이나 정보를 많은 학생들이 배우고 있다. 조선일보 홈페이지에서 1999년 12월 16일 발표한 내용을 보면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주로 학습, 정보습득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었고 정보검색 내용도 연예정보, 학업 및 진로정보, 문화 정보 순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그야말로 정보의 바다 속에서 청소년들은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마음껏 풀어 헤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장점으로는 학생들에게 컴퓨터가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된다는 것이다. 요즘 들어 중, 고등학생들이 인터넷 관련회사에 입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은 방과 후에 홈페이지와 프로그램, 그래픽 제작 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실력을 넓히고 새로운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한다. 이와는 다르지만 부적응 학생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 대안학교가 문을 여는 것인데,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이버 대안학교는 국내외 대학들로부터 인터넷을 통해 정기 커리큘럼을 제공받으며, 학생들이 자치회의를 통해 직접 운영한다. 한 예로 서울시와 연세대가 공동 설립한 서울시 청소년 직업 체험장 '하자센터'는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시범학교를 운영 중이며, 대안학교 탐방 등의 2개 프로젝트와 대중문화 읽기 등 2개의 선택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의 부적응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교육을 받게 된다.
네 번째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성지식을 고쳐주고 또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학교나 상담을 통해서 보다 좀더 자유스럽고 자세하게 물어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대화방을 통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 볼 수 있고 민주적인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밑거름으로서 청소년들에게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한 사이트는 “청소년의회”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교육의 현실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찬반 투표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그들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근거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있는 모습은 마치 어른들이 대화토론장에서 하는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이상으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한 청소년에게 미치는 피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부정적인 측면
첫 번째 문제점으로는 청소년들의 음란사이트 접속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40%정도는 이미 초등학교 때 성인용 비디오테이프를 접했으며, 인터넷 음란 사이트에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도 3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됐다. 국무총리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실시한 2000년 전국 청소년 만 230명을 대상으로 유해환경 접촉
실태조사에서 발췌

인터넷 음란 사이트의 경우 초중고생의 29.5%가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데 '검색하다가 우연히 접속했다'는 대답이 39%로 가장 많았고 '친구나 선후배의 권유 때문이라고 답한 학생도 31.3%나 됐다. 학생들이 성인용 매체를 이용하는 이유는 '호기심 때문에'라는 대답이 30.3%로 가장 많았고 심심하고 따분해서 10.6%,친구들 때문에4.7% , 습관적으로3.5% , 쉽게 접할 수 있어서3%,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1.9%,등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연합뉴스 권창혁기자 http://www.yahoo.co.kr-신문에서 발췌

꽤 많은 학생들이 성인 사이트를 접속해서 보는데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부모님
참고문헌
․ 김기태(2000). 사이버 세상의 암초 - 시스템파괴와 지적재산권 침해-,
한국정보문화센터, 『정보화로 가는 길』
․ 김기태(2000). 사이버 시대 올바른 미디어 교육의 방향 및 실천과제, 방송위원회,
『2000년도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 교재』
․ 정보통신부(1999). 정보화 역기능 방지 종합 대책안
․ 이정복(2000). 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 실태와 문제점, 교원단체 총 연합회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 청소년보호위원회(2000). 인터넷 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한국청소년상담원(2000). 청소년의 PC중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Ⅰ. 서론Ⅱ. 청소년과 청소년문화Ⅲ.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실태1. 컴퓨터 이용 실태2. 인터넷 이용 실태1) 인터넷 이용의 일반적 특성 : 경력 및 이용시간, 목적2) 하위집단별 인터넷 이용 실태 비교3) 인터넷 이용 목적Ⅳ. 인터넷 세상의 주인Ⅴ. 인터넷 이용 행태의 결정요인Ⅵ. 인터넷 중독 문제Ⅶ. 인터넷 중독의 진단 기준Ⅷ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개선방안, 향후 대책 분석
  • 문화의 형성 등 총체적인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 때문에 청소년들이 인터넷이라는 가능성과 기회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여 무엇을 얻을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따라 정보사회의 미래가 그려질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위해 주로 사용되었던 방법은 컴퓨터의 거실 설치나 음란물 차단 소프트웨어의 설치, 부모의 인터넷 사용능력 증진과 같은 것들이었다. 기존의 방법들 중에서 유효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원인, 증상, 현황과 문제해결 및 부모참여 분석(사례 중심)
  • 인터넷 중독과 정신 건강1. 우울증2. 자존감3. 외로움4. 공격성Ⅷ. 임상 사례1. 학교폭력에 이은 MUD 게임 중독 사례2. 신체적 결함이 있는 아이의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가족파괴 사례3. 집안 형제가 모두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사례4. 현실에서의 자랑거리로 삼으려는 학생 사례Ⅸ. 가족간의 문제해결을 위해 고려할 점Ⅹ.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부모 참여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2. 문화적 자본(cultural capital)3. 선행 연구. 결론Ⅰ. 서론인터

  • [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인터넷 중독의 실태, 사례, 향후 제언
  • 인터넷이 흔들고 있다. 나아가 인터넷은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채팅, 이메일, 메신저와 같은 기능은 타인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가능하게 한다. 송수신 기능과 함께 핸드폰,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타 매체와의 통합적인 성격을 가진 인터넷의 매력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자리잡았으며, 핵심적인 문화로 발전하게 되었다.Ⅱ. 인터넷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변화를 주도하는 인터넷의 파급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이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따른 청소년 보호와 인터넷 중독 예방 분석
  •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려는 이유를 4가지로 분류하였다. 자아 정체감 탐색과 실현, 친밀감과 소속감의 형성, 부모와 가족으로부터의 분리와 독립, 좌절감의 분출을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청소년은 자신의 사회적 상호작용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안적인 매체로 인터넷과 통신을 이용하여 그들의 하위 문화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즉, 인터넷이 시공의 제약을 초월하여 이성친구와의 만남의 장, 현실도피의 공간, 그리고 청소년들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