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제3자 물류서비스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3자 물류서비스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제3자 물류서비스의 개념
2. 제3지 물류서비스의 발전과정
3.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
- 본문내용
-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이름은 이제 우리의 사회 곳곳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들 수 있는 이름이 되고 있다. 이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기업 활동을 통합공급체인(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조달, 생산, 혹은 판매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물류관련 업무를 이제는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이름을 갖는 별도의 전담부서를 두어 수행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제3자 물류(3PL, TPL: Third Party Logistics) 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1980년 후반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1988년 미국의 로지스틱스관리협의회(CLM)의 회주를 대상으로 한 물류서비스 조사에서 제3자 제공자라는 용어가 최초로 사용되어 산업계 급속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CLM의 정의에 따르면 제3자란 물류채널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채널내의 대항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화주와 단일 또는 복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서비스를 항호 협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제3자 물류 또는 계약물류(Contract Logistic)라고 정의하고 있다.1) 이처럼 제3자 물류는 기업이 사내에서 수행하던 물류기능을 아웃소싱(Outsourcing)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Lalonde와 Cooper2)는 미국의 CLM가 간행한 보고서에서 “제3자 물류는 물류채널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사업채와 일시적 또는 장기간에 걸쳐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는 중간적 대리업자를 지칭한다.”고 말했다. A.T.Kearmey consultants의 Jon Africk은 제3자 물류를“계약에 근거하여 단일공급자에 의해 제공되는 다양한 물류서비스”라고 하였다. 권오경(1998)은 제3자 물류의 정의 에 대해 미국의 CLM이 표방한 내용에 공감하면서도, 물류부문에 있어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전통적인 서비스 기능뿐만 아니라 재고보충, 자동재주문, 운송업체 선정, 포장 및 라벨링, 제품조립 및 통관업무 등 부가가치 기능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주목한다. 즉, 제3자 물류는 화주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관계가 기존의 거래기반관계에서 파트너쉽 관계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하여, 화주기업과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전락적제휴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 제3자 물류서비스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김종칠, “한국구업의 제3자 물류서비스 활용상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9호
이상근, “제3자 물류의 발전해요인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http://www.sytpl.com/jaryo/seminar/se64.htm
Lieb and Randall(1996), Peters, Lied and Randall(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고도화][지역산업구조]지역산업구조의 고도화, 금융산업의 고도화, 학술연구의 고도화, 학술자료의 고도화, 대학도서관의 고도화, 물류환경의 고도화, 제3자물류의 고도화, 교육체계의 고도화, 통신망의 고도화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