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1) 사회 학습(social learning)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의 의미

(2) 사회 학습의 이론적 연구

① 헐(Hull)을 효시로 하는 입장

② 반두라(Bandura)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학습이론

③ 스키너(Skinner)의 입장

2)인지발달 이론(피아제의 인지이론)

2. 기본가정(전제)

3. 주요개념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 운동기(0~2)

2) 전조작기(18개월~ 5세)

3)구체적 조작기(6,7~ 11세)

4)형식적 조작기(11~ 성인기)

3)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의 성격구조모형

1) 본능(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본문내용
1) 사회 학습(social learning)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의 의미
사회화의 이론적인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이 학습 이론이다. 이 이론은 ꡐ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ꡑ고 설명하는 이론으로 숀다이크(Thorndike)를 효시로 하는 행동 이론이 그 뿌리를 이룬다. 따라서 이 학습 이론을 자극-반응 이론(S-R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간의 의식이나 모든 행동은 후천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하에서 학습되어진다. 이에는 두 가지 형태의 학습, 즉 어떤 한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을 수반하는 시행 착오적 행위의 결과로써 학습하는 직접적인 학습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언어나 그림 등의 상징을 매개로 타인의 경험을 배우는 간접적인 학습의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전자는 동물의 경우에 공통되는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및 과정이지만 후자야말로 인간 고유의 유일한 학습방법이다. 반두라(Bandura, 1971)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유아가 그의 행동에 대하여 직접적인 보상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런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 것을 보고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여러 가지 행동 및 가치를 배워갈 수 있다고 하였다. 타인의 행동을 모델로 하여 관찰 학습을 시키거나 언어나 회화 등의 상징에 의한 학습은 사회적 장면에서 쉽게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학습이라고 부르고 있다.
(2) 사회 학습의 이론적 연구
사회화 과정에 대한 학습 이론의 연구는 학자들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세 주류를 이루고 있다.
① 헐(Hull)을 효시로 하는 입장
이는 사회화를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서 분석하려는 입장으로 외적 강화를 중요시한다. 어머니가 유아의 행동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유아 자신이 받은 보상의 이유를 유아가 인지하게 되면 강화의 효과가 보다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정리 안된느낌입니다 돈아까와요
  • ydm***
    (2007.11.04 00:13:38)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