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낭만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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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두 개의 낭만주의
1) 낭만주의란?
2) 낭만주의의 발생
3) 낭만주의의 특징
4) 한국 신문학의 낭만주의

2. 한국 낭만주의의 특질
1) '개화'를 바라보는 눈
2) 미래에 대한 이상
3) 신경향파 문학에서 드러나는 낭만주의
4) 민요풍의 서정시 계열
5) 한용운과 낭만사조


▶ 동인지『장미촌』과『백조』
1) 장미촌
2) 백조

3.『백조』와 낭만정신
1) 백조파의 낭만주의
2) 우리나라 낭만주의의 배경
3) 1920년대 우리나라 낭만주의 비판

4. 퇴폐와 낭만의 차이

5.『백조』의 히로이즘

6. 동경과 향수
1) 상계로의 동경
2) 죽음으로의 동경
3) 정사의 세계를 동경
4) 꿈에 대한 동경
5) 낭만주의에 나타난 방랑성

7. 센티멘털리즘의 과잉
1) 인생의 공허에 대한 비애 센티멘털리즘
2) 애수와 화환의 감상시
3) 회향병적 정아

8. 신비와 유미의 세계
1) 신비주의
2) 상징주의

9. 낭만문학의 문장과 그 특징
1) 낭만주의 문학의 문장의 경향
2) 낭만주의 문학의 문장의 특색

10. 낭만주의 문학의 쇠퇴
1) 시대적인 작용
2) 김기진의 등장

11. 사조 밖의 시인ㆍ작가
1) 수주 변영로
2) 초몽 남궁벽
3) 탄실 김명순
본문내용
제 4장 낭만주의 문학

1. 두 개의 낭만주의

한국에서의 낭만주의를 살펴보기에 앞서, 낭만주의란 언제 어떤 사회 배경 아래에서 탄생 된 것인지 알아보고, 나아가 어떠한 성질의 문학운동이었던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1) 낭만주의(Romanticism)란? 최유찬,『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107~108쪽 참조.


낭만주의는 고전주의(classicism) 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고전주의, 르네상스시대의 고전주의, 17~18세기의 고전주의 등 여러 차례에 걸쳐 나타난 문화운동이다. 17~18세기의 고전주의를 다른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는 최상급의 작가와 작품을 본받아서, 그 고전들이 지닌 특질과 규범들을 본따서 그 속에 있는 법칙을 준수하여 새로운 창작을 이루어내려는 지향을 가지고 있었다(최유찬, 위의 책, 80쪽.).
고전주의 예술은 안정된 현실, 탈 시간적이며 탈 공간적인, 곧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략) 예술적 질서를 탐구한 것이야말로 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이다(이환 외,『프랑스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낭만주의가 전개 된 시기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체에 걸쳐 있다.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을 하다 보면 곧잘 미궁에 빠지기도 하는데 이는 낭만주의의 범주와 개념의 문제가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로맨틱(romantic)'이란 말은 '로망(roman)'에서 유래한 말로,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즉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최초로 낭만적이라는 말을 문학사에서 쓰기 시작한 ‘이폴리트 텐느’는 낭만주의 작가들이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던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이후 낭만주의는 순수한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만주의의 발생

초기 낭만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겪으면서 ‘현상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철학적 토대를 의심하게 된’ 시대의 산물이었다. 여러 나라 중에서도 프랑스의 낭만주의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자.
프랑스 낭만주의는 1830년 ‘7월혁명’과 1848년 ‘2월혁명’ 사이에 일어난 문학운동이었다. 즉, 혁명을 통해 봉건세력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사회 세력이 등장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세계 감정을 새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려 한 것이 프랑스의 낭만주의 문학이다.
구제도가 몰락함과 함께 문인들의 상대적 위치가 약화 되었다. 특히 시대의 중심에 선 부르주아지들의 이데올로기에 순응하기를 거부한 작가들은 자신들이 갈망하는 바와, 현실과의 단절을 절실히 깨달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신들의 무력함을 간파한 작가들은 자신이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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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방대하고도 훌륭한 자료입니다 ^^ 큰 도움 되었어요감사합니다!
  • sherr***
    (2011.03.28 20:02:17)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서정 양식
  • 문학사적 의의 또한 다양하다. 이들 동인지를 통해 활동한 많은 문인들과 문학 작품들은 1920년대 자유시의 성숙에 크게 기여하며 우리 근대 문학의 출발로 자리 잡게 되었다. 1920년대 초기 서정 양식은 1910년대의 계몽성에서 탈피하여 ‘문학’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동인지를 중심으로, 절망과 죽음, 허무와 폐허를 노래하는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로 흐르면서 퇴폐적이고 감상적인 경향을 보였다. 그 후 20년대 중반에 결성된 카프(KAPF-조선프롤레타리아

  • 현대문학을 향한 선구자들의 첫 발걸음
  • 1920년 이후에는 그 정착을 보기에 이르렀다.․ 1920년대 우리 시의 위상과 흐름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흔 히 낭만주의 시로 일컬어지는 초기의 위상이며, 두 번째는 번역시와 민요시이고, 세 번 째는 김소월과 한용운 등의 ‘님’지향의 시적 흐름 감태준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89.) 130~131면.으로 대표되는 서정시, 네 번째는 현 실수용과 비판적 성격을 지니는 사회시로 들어가는 서사시의 위상이 그러하다.(

  •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
  • 그의 삶을 만들어간 한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참고목록】민병기, 「정지용」,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정지용 시선,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깊은샘, 1988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김성장,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2001박철식, 「한국현대시인론」, 민지사, 1998김신정외, 「우리시대의 시집, 우리시대의 시인」, 계몽사, 1997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2003

  • 김소월과 한용운의 시의 특징과 의미 김소월 생애, 김소월 문학적 편력
  • 현대문학사>(I권)는 ‘민족 정서의 시적 발견’이란 중간 제목 하에서 소월을 첫 번째 시인으로 다루면서 그 소제목을 ‘김소월 시적 정서와 형식의 발견’으로 정리하고 있다.(p 268) 시적 정서는 내용(혹은 ‘시적 공간’ : 김현)과 관련이 있고 형식은 그야말로 그가 새로이 개척한 시형식을 말한다. 모든 문학작품에 대해서도 그러하듯 소월 시에 대한 탐구들 역시 크게 내용과 형식이라는 두 갈래로 나뉘어 전개된다. 예술에 있어서의 내용과 형식의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낭만주의가 상징주의로 전환할 때는 밝은 정서보다 암울하고 우울한 정서가 배면에 깔린다. 따라서 1920년대 우리시에서 낭만주의는 밝은 이상적 세계보다 상징주의의 어두운 면이 내포되어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또한 1920년대 초는 역사적으로 3ㆍ1운동을 통한 식민지 민족의 저항과 좌절감이나 분노가 고조된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을 암울한 시대고로 파악한 일군의 시인들이 감상적인 낭만주의적 시를 쓰게 된 정치적 현실과 문학사적 환경이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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