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금융시장과 대금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1. 사금융의 정의.......................................... 2
2. 기원 ........................................................ 2
3. 사금융시장의 정의.................................... 2
4. 사금융시장과 제도금융시장의 차이.......... 2
5. 사금융시장의 분류................................... 3
6. 사금융시장의 발전 원인......................... 3
7. 한국의 사금융 시장의 규모.................... 3
8. 사금융 수요자 집단의 구성 동기............. 3
9. 사채의 영업 방식..................................... 3
10. 사금융의 역할과 문제점......................... 4
11. 사금융의 피해(사례)............................... 4
12. 해결방안.................................................. 5
Ⅱ. 대금업
1. 대금업의 정의.......................................... 5
2. 대금업 제도 도입이 미치는 효과............. 6
3. 대금업제도 도입의 이점............................ 7
4. 대금업제도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 7
5. 우리나라 대금업 시장의 특성.................... 8
- 본문내용
-
Ⅰ. 사금융시장
1. 사금융의 정의
- 사금융이란 공인된 금융기간을 통하지 않고 대금업자를 중심으로 자금이 공급되고 상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 사채는 “공인된 금귱기관이 아닌 개인이 채주가 되는 빛”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채는 주로 긴급 자금 서민들의 생활 자금 등 경우와 필요에 따라 이용되어 왔으며 다소 금리가 높으나 금융기관에선 어려운 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폐개념이 존재하는 한 사채는 영원히 존재 할 것이다. 또한 신속 정확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이 사채가 존재하는 큰 이유이자 매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기원
- 기원은 부르는 명칭만 바뀌었을 뿐 화폐가 없을 때부터 서민과 상인들 간에 장리제도를 통해 이어져 왔다. 장리는 춘궁기인 봄에 곡식을 빌려주고 추수기에 빌려준 만큼의 일정분을 이자로 받았으며 이율이 상당히 높아 원금에 2배에 다달 했다.
- 1950년에는 암달러상 급전 채권 매입자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1972년에는 8.3 조치로 모든 사채를 정부에 신고하게 됨으로서 일시적으로 위축되었으나 수용공급의 시장 논리에 의해 사채시장의 거래 금액은 오히려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방대해 졌다.
- 1982년에는 신용카드 가계수표 등 기존70년대 대기업을 상대해왔던 것과는 달리 일반인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등 업종이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3. 사금융시장의 정의
- 논자에 따리 비조직적 금융시장, 지하금융시장, 사채시장 등으로 불리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신문지상이나 일반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금융시장은 금융거래의 은밀성 및 익명성 등으로 인해 지하금융시장으로 불리기도 한다.
4. 사금융시장과 제도금융시장의 차이
- 조직력보다는 규제에 의해 발생하며, 진입제한, 금리규제 등의 공적 제재를 받지 않는 사금융시장이 제도금융시장에 비해 경쟁체제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사금융시장은 제도금융시장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제도금융시장의 단기간적 금전과 밀접한 대체재 단기 본원적 금전이 거래되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search.assembly.go.k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15&article_id=0000564994
우리나라 사금융시장에 관한 연구 - 금융감독원
seri 2003 - 홍순영
21세기 한국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 -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금융은 신음한다 - 유경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