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의사결정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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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결정이란?

2. 의사결정의 요소

3. 의사 결정 수업 절차

4. 의사결정학습의 설계

본문내용
1. 의사결정이란?

(1) 의사결정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에 적합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

(2) 의사결정 수업모형의 등장 배경
1970년대 미국에서 인권운동, 반전운동, 빈곤과 흑인, 소수민족 문제 등 사회적, 정치적 혼란을 경험하면서 신사회과가 사회문제의 인식 및 해결을 간과한 것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어, 학생들로 하여금 시민으로서 공공문제를 인식하고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됨

(3) 의사결정학습
학생들이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

(4) 의사결정학습의 이점
① 학생들은 필요한 정보의 취사 선택 및 수집,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② 의사 결정 수업을 통해 가치 탐구의 과정을 가르칠 수 있다.
③ 시민의 의무가 무엇이며, 공동체를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행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학습 할 수 있다.→ 사회 참여 능력 등 여타의 다른 중요한 기능을 함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차경수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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