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부모교육] 교회학교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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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3
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3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
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4)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효과

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성경적 이해 ------------------------7
1) 성경에 나타난 부모교육 (시대별)
2) 교회학교 부모교육에 대한 교회의 책임과 사명


Ⅱ.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실제-----------------------12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내용-------------------------------12
1) 부모영역
2) 유아영역
3) 자녀양육 및 생활 영역
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유형및 방법-------------------------14
1)부모회
2)면담
3)부모참여
4)가정통신
5)가정방문
6)인터넷 카페나 홈페이지 운영
7)자료대여
3. 교회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23
1) 영아부 부모교육 프로그램(연간)
2) 12주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분기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 1박 2일의 가족캠프
4) 학기별 특별 부모교육

4. 부모교육의 실시 및 운영상의 고려점------------------------34
5. 기독교 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34
1)부모학교(기독교 가정사역 연구소)
2)아버지학교(두란노)
3)마더와이즈(마더와이즈 코리아)

Ⅲ.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설문조사)
1.현황
2.문제점

Ⅳ. 대안
본문내용
Ⅰ.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

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
(1) 일반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용어는 일찍이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 와 같은 뜻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관심 확대로 얻어진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결과,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상하주종의 관계가 아니라 동반자로서의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1960년대 이후 일반적인 동향이다. 부모교육의 개념은 가정환경에서의 교육 즉, 부모 특히 어머니가 중심이 되는 환경과 유아교육기관 환경의 교육 간의 상호작용,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부모교육을 지칭하는 단어는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 '부모역할(parenting)',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등으로 다양하다. 1960년 이전의 부모교육의 개념은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소극적 의미의 ‘교육’받는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었다. 그러나 헤드스타트 운동(Head start)과 유아교육의 많은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결과 부모교육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고용수(1996)는 “부모교육이란 부모는 자녀를 기르는 ‘교사’이전에 부모 자신이 ‘배우는 학습자’임을 전제하고 끊임없이 ‘부모 됨’의 자기 훈련과정이다”고 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자녀양육과 부모자신의 역할을 위해 도움을 받는 교육적 활동으로 부모 자신이 직접 학습자임을 전제하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행동을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양육의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적인 경험을 말한다. 도한 부모와 전문가가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보완하는 활동과 참여로 효율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다양하게 제공하여 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기독교 부모교육의 개념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에는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출발점인 성경을 기초로 하여 충발하며 기독교 교육이 성경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부모교육도 성경을 근거로 하여야 한다. 자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신32:7) 자녀에게 부지런히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야 하는 의무를 부모는 가지고 있다. 일반 가정교육은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이나 타인에 대한 적절한 태도, 행동의 방법을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해 가정에서 자녀에게 주어지는 지도와 훈련이나 기독교 가정교육은 어린이를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순종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미선(2004),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희(2003), 교회학교 영,유아부 부모교육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문지 참고
 
김은하(1998), 부모교육과정 분석을 통하 교회와 가정의 교육적 연계성 모색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선(2005), 교회학교 유치부 부모교육 활용을 위한 기독교 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판선(2002), 자녀발달단계에 따른 교회의 부모교육, 장로회 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순애(1997), 영아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숙(1984), 교회학교 유치부에서의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영민(2004), 영아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은실(2002), 교회에서의 영아부 부모교육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은이(2000), 유아기 부모교육에 관한 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현주(1994), 교회학교 영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터넷 사이트>
http://www.hifamily.net
http://www.father.or.kr
http://www.motherwis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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