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립형 사립고의 개념

2.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

3.자립형 사립고의 현황

4. 자립형 사립고의 특징 (일반고와 특수목적고와의 비교를 통해)

5.자립형 사립고의 양면성

6. 각계의 입장

7. 외국의 자립형사립고

8. 신자유주의와 자립형 사립고 - 교육부문에 대한 시장원리의 도입
본문내용
1. 자립형 사립고의 개념
자립형 사립고는 재정적으로 자립하면서, 건학이념에 걸맞은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선발권과 등록금 책정권을 자율적으로 행사하는 학교이다.
자립이란 재정자립과 건학이념의 독특성, 그리고 교육과정의 자율적인 편성과 운영, 학생선발권의 자율결정권, 그리고 등록금의 자율 책정권 등을 의미하게 된다.
2.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도입배경으로는 크게 보면,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 중등교육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도입되었다.
첫째, 우리사회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다변화와 다원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에 살고 있으며, 산업체에서도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의식의 변화로 인해 획일적인 평등에서 다양성을 띤 평등으로 옮겨가게 되고 중등교육 기존의 평준화 정책이 아닌 다양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둘째, 교육체제의 운영의 획일성으로 인한 비효율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공교육체제가 보편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획일성을 띠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획일성은 국민들에게 차별 없는 평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해준다는 점에서는 분명 이점이 있고, 소품종 대량생산의 시대에는 그만큼 효율적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획일성은 그만큼 학습자들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는 교육체제 운영의 비효율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교육체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공교육체제의 경우 그 성격상 독자적이고 개성 있는 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하는데 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립학교를 통한 교육체제 운영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수밖에 없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 사립고`에 대하여
  • 제7장 교육제도론발표 : 8조발표 주제 : ‘자립형 사립고’에 대하여Ⅰ. 서론최근 4월, 서울시 교육청 공정택(孔貞澤) 교육감이 ‘공영형(公營型) 혁신학교는 서울에서 추진되기 어렵고 자립형 사립고를 설립하겠다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밝혔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자사고 불허 방침과 공영형 혁신학교 설립 추진을 밝힌 가운데 서울시교육감이 처음으로 자사고 추진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어서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공 교육감은 4월 11일

  • [교육사회학] 자립형사립고교
  • 자립형 사립고를 내년부터 시범 운영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은 시행 여부를 놓고 획일성 탈피와 경쟁을 통한 우수한 인재 양성을 내세우는 찬성측 입장과 공동체 교육, 교육 기회의 균등을 강조하는 반대측 입장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도마 위에 오른 자립형 사립고 도입 문제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러한 논란이 가속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논란 이유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자립형 사립

  • [교육행정학] 자립형사립고등학교에 대해서
  •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를 뽑고 운영하는데 있어 많은 난점이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6개의 학교가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질책 속에서 자립형 사립고로 시범 운영되고 있고, 이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우리의 의견을 정리하기 위해서, 자립형 사립고가 과연 무엇인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우리에게 제일 친숙한 민족사관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현재 운영 현황에 대하여 알아본 다음, 왜 자립형 사립고에

  • [한국사회문제]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설립의 자유에 관한 논쟁의 분석(한국사회문제 B형)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종류 및 현황(1) 종류① 과학 고등학교탐구 과정을 통한 과학과 수학의 구조적인 이해와 차의력 연구활동의 기회제공을 기 초로 과학교육이 국가 발전의 중요한 초석이라는 인식하에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을 목적 ② 외국어고등학교기본 학력의 강화와 외국어 구사능력의 향상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조기 외국어 교육을 목적③ 예술 고등학교음악, 전통무용, 국악 등 예술 각 분야의 조기교육을 목적④

  • 우리나라교육개혁방안방향성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 과목 : 사회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1.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십시오.MB 정부의 교육정책은 시장주의 사회에 입각한 교육정책을 내세운다 하여 자립형 사립고 특수 목적고 도입확대, 대학의 선발 자율화 강화, 영어 몰입 교육의 명분을 내세운 수월성 교육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사교육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성이 약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