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 목차
-
Ⅰ. 집단에 대한 이해
1. 집단의 개념 요소
2. 집단의 중요성
3. 집단의 이점
4. 이상적인 집단의 특성
5. 효과적인 치료요인
6. Joharry 의 창
7. 집단의 종류
1) 구성원의 가입․탈퇴의 자율성 여부
2) 집단의 발생 성격
3) 집단의 목적에 따른 분류
8. 집단사회사업과 개별사회사업의 유사점
9. 집단사회사업과 개별사회사업의 차이점
Ⅱ. 집단사회사업의 개념과 특성
1. 집단사회사업의 정의
2. 집단사회사업, 집단상담, 집단치료, 집단지도(Konopka, 1983)
1) 집단사회사업
2) 집단상담
3) 집단치료
4) 집단지도
Ⅲ.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1. 청소년 단체 운동
2. 인보사업 운동
3. 집단사회사업의 기초형성
4. 집단치료의 발전
5. 집단사회사업의 확립
6. 방법론의 통합
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
Ⅳ. 집단역동성과 집단의 발달 단계
1. 집단 역동성
1) 지위와 역할
2) 집단 결속력과 응집력
3) 집단의사소통
2. 집단의 발달 단계
Ⅴ. 집단사회사업 모델
- 본문내용
-
집단의 발생 성격
- 일차집단(primary group) = gemeinshaft
: 자연발생적 집단
: 인간의 사회성과 이상의 성형에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는 집단
: 인간에게 하나의 사회적인 존재로써 최초로 가장 완벽한 경험을 제공해주고 영구성을 지님
: 비공식적이고 강한 소속감과 상호수용, 오랜 시일에 걸쳐 발달, 충분한 상호작용
- 이차집단(secondary group) = gesellschaft
: 존재의 이유가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동을 해야할 필요성 때문에 생겨나는 집단
- 규범을 지키는 이유는 지키는 것이 이익을 가져오고 실질적이기 때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언어지도_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아동권리와복지_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빈도사건표집법의 장단점을 기술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
- 놀이활동계획안(사진관 놀이)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