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세요.
I. 서론
사회복지실천 기술은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수단이라 할 수 있으며, 사회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초점에 연구가 되어 지고 활용되어 오면서 집단사회사업으로 영국의 YMCA 인보관을 시작으로 집단사회에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집단은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를 지닌 2명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단 활동과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개인의 목표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는 사회복지 개입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 하도록 하자.
II. 본론
1.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
집단의 구성원들이 소속감과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지고, 정서적인 결속과 상호의존적인 관계와 규범을 가지면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집단지도자의 역할은 집단에 속한 개별성원의 집단과 전체의 목적달성을 원조하기 위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집단에 영향을 주기 위해 개입하고 집단 성원이 변화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집단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변화 매개자, 개입자와 촉진자 등 매우 다양하다.
집단개입 프로그램은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활동의 선택이 필요하고 활동주심의 접근으로 언어적 감각이 발달한 아동에게 감각을 배우고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집단의 인간중심적이며 특정의 욕구에 대응하여, 어떠한 역할로 사정해야할지 결정을 하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2. 실제 사례를 들어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기
집단의 종류에는 지지집단과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료집단, 자조집단등의 7가지 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1) 지지집단
다문화가정 모임에서 전국에서의 각 도시별 한 부모의 국적별로 다양한 커뮤니티 모임이 형성되어 있으며, 자발적으로 형성 및 운영하는 곳도 많지만, 역사 특성상 주로 약자는 동남아권 한부모를 둔 가정이 많았고, 이러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양한 단체 중 ’다문화가족행복나눔센터‘가 있다. 아동보육과 교육사업에서부터 무료 의료진료와 한국어 및 법 제도교육사업까지 실질적인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2) 교육집단
서울대학교병원에서의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있으며, 비회원, 회원 모두 이용 가능하고 OECD에서 청소년 스트레스 최상위권인 청소년들을 위해서 성적압박, 친구고민, 가족갈등 등 스트레스의 거친 파도의 격랑에서 벗어나 따뜻한 육지로 올라와 쉬게 해주기 위해 만들어 졌다. 스트레스에 대하여 자세한 자료를 제공하며,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온 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3) 성장집단
충남아산의 해드림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2017대인관계 역량강화를 위한 참만남 집단상담’이 있다. 청소년들의 감수성 훈련 집단상담으로, 감성개발과 대인관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만남을 통한 변화와 성장의 장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혜란홍선미공계순(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 김인숙(2004).한국사회복지실천의정체성.한국사회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기획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교육과 그 과제
  • 기술이 닿는 곳 너머에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을 뿐이다. 여기에 더해서 특히 우려되는 점은 최근 인간복제를 실제로 실험한 종교집단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생명공학의 연구방향이 돈 되는 쪽으로 물불 가리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그러면 현대 문명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는가? 예를 들어, 현대 문명의 소비주의적 속성이 어떻게 자기 모습을 드러내는지 생각해보자. 현대 문명이라는 것이 독립적으로 존재해서 문명권(文明圈)에 속

  • [청소년상담] 가출청소년 문제
  • 사례를 고려한다면 실제로 가정을 이탈해서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도는 청소년들의 수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미희, “가출청소년들을 위한 거주형 집단치료시설의 효과성 평가-대한성공회 청소년쉼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p1-2우리나라는 이제까지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을 ‘귀가조치’ 중심으로 마련해 왔다. 하지만 귀가조치가 이루어진다고 해도 가출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

  •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노인복지분야를 정리하고 이 분야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Ⅳ. 참고자료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노인복지분야를 정리하고 이 분야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장소나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장소로 사회복지기관을 말한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정상화에 실제적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1. 사례관리의 개념사례관리는 한가지 합의된 개념으로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서 사례관리는 대상자의 욕구, 서비스 목적 및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적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사례관리를 정의함에 있어 많이 논의되는 서비스 성격 차원의 정의와 서비스 과정 차원의 정의 둘 다를 소개할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사례관리의 기능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 사회복지실천모델(과제중심 모델의 이론과 실제사례)
  • 실제사례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2. 과제중심모델이론이란?2-1. 개요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시간 제한적인 단기개입.2)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계약한 구체적인 문제 해결에 개입.3)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은 수행에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4)이론보다는 경험적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