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와 경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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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와 경제 연구
목차
1부)
Ⅰ. 베버의 종교사상
1. 자본주의 정신
2. 개신교 윤리
3.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Ⅱ. 베버의 종교사상에 대한 비판과 쟁점
1. 비판과 쟁점
2. 종교와 경제 관계의 경험적 연구
2부)
Ⅲ.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와 경제 연구
1. 중국
2. 인도
3.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연구 의의와 재해석의 필요성
Ⅳ. 유교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1. 효의 종교적 측면
2. 효의 경제학
1) 효와 가족주의의 형성
2) 가족주의와 경제발전 - ‘재현의 경제효과’
ⅰ) 발전적 재현
ⅱ) 계승적(successive) 재현
ⅲ) 집합적(collective) 재현

․<참고> 종교중심 문화론적 시각들에 대한 비판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에 이르러서였다. 마르크스는 종교보다는 경제문제를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으며, 자연히 종교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종교를 주변적인 것으로 보았다. 예컨대 생시몽이 종교가 인간생활의 사회성을 유지하는데 본질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한데 비하여 마르크스에게 종교는 분명한 소외의 형식이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소외당하고 있는데 종교는 이러한 소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일조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편처럼 잠시 달래주는 역할만을 하므로 소외를 증폭시킬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마르크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비자발적인 분업의 폐지나 사유재산제를 타파하는 적극적 실천이지 결코 종교적 위안이 아니다. 결국 마르크스는 종교를 경제문제의 철저한 종속변수로 본 것이다.
한편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본주의 정신 간의 이른바 선택적 친화력을 분석하고 있다. 이글에서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 정신을 단순히 영리욕에 의해 형성된 상업주의와는 분명히 구별하여 당시의 경제구조를 넘어서 전에는 없었던 합리주의적 경향을 띤 새로운 독특한 기풍으로 생각하였다. 그런데 베버는 이러한 근대 자본주의 정신이 종교개혁 이후에 비로소 본격화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교도의 현세적 금욕주의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적어도 베버는 종교를 독립변수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즉 베버는 경제 일변도의 해석을 지양하고 상호영향 관계를 강조한 셈이다.
참고문헌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7
․김종서, 『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유석춘․최우영․왕혜숙, 『유교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를 중심으로』, 한국사 회학, 2005
․양영진, 『베버 종교사회학 저술들의 내적 연관성』, 전성우 편, 『막스 베버 사회학의 쟁 점들』, 서울:민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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