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조소앙에 대한 이해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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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왜 조소앙을 선택했는가?
Ⅱ. 내용소개
1. 내용요약
2. 저자소개
Ⅲ. 내용비평
1. 주요활동에 대한 저자의 해석
2. 인물의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Ⅳ.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족적 시련과 고통으로 점철된 지난 일제시대, 그리고 미ㆍ소의 진주와 좌ㆍ우의 이데올로기의 갈등 심화로 분단국가가 되어버린 오늘날을 되돌아볼 때, 우리는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의 거친 흐름 속에서 우리 나름의 독창적이고 주체적인 삼균주의(三均主義) 사상을 창안하고 그것을 통해 근대국민국가를 수립하고자 힘썼던 한 인간을 만나게 된다. 그는 일제의 식민지배하에서 민족이 나아갈 제시한 민족해방 운동가였으며, 삼균주의 이념을 우리 나름의 자주적인 근대국민국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원칙으로 제시한 사상가이기도 했다. 그 사람은 바로 사람들에게 조소앙(趙素昻)으로 더 많이 알려진 조용은(趙鏞殷)이며, 많은 역사학자들은 ‘치욕과 고통의 역사’에서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을 포용하여 나름의 국가상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정진하였던 이 인물을 규명하려 애쓰고 있다.
우리는 한 인물을 평가할 때 그 사람이 해왔던 표면적인 활동에만 주목하고, 그 사람을 둘러싸고 있던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조류 속에서의 그 인물’을 ‘맥락’속에서 재평가하는 작업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한국전쟁 이후 극도의 이데올로기 대립에 따라 전쟁 시 납북되었던 조소앙에 대한 조명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1970년대 이후 주목받기 시작하여 남ㆍ북의 관계개선을 위한 담론이 떠오르는 오늘날에야 좌우합작운동을 전개한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때문에 그동안 조소앙에 대해 연구되었던 바는 삼균주의의 내용이나 좌우합작운동에 대한 개설적이고 파편적인 연구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조소앙의 삼균주의나 좌우합작운동은 단순히 관념적이고 막연한 조국애나 동족애를 위한 민족운동에서만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 인물을 어떻게 평가해야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딱히 하나로 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본고에서 신용하 선생의 「趙素昻의 社會思想과 三均主義」를 먼저 살펴보고 조소앙에 대한 필자 나름의 평가를 덧붙여보고자 한다. 신용하 선생의 논문은 2001년에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조소앙에 대한 ‘최근의 연구실적’이고, 그에 대해 ‘전반적으로’, ‘두루’ 다루었다는 점에서 필자가 조소앙에 대해 이해하고 ‘내가 생각하는 조소앙’에 대해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본고를 통한 필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금까지의 단순히 피상적인 운동사의 틀을 벗어나 삼균주의를 통해 좌우합작운동을 주도한 소앙의 사상적 특징과 의의를 살펴보고, 그를 통해 조소앙이 그려냈던 광복 이후의 국가는 어떠한 의의와 지향점을 부여받았는지의 고찰로 나아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ㆍ신용하, 「趙素昻의 社會思想과 三均主義」『한국학보:Vol 27』, 일지사, 2001.
ㆍ강만길, 「조소앙과 삼균주의」, 『사상 1992년 여름호』, 1992.
ㆍ김기승, 「논단 : 조소앙 (趙素昻)의 사상적 변천 과정 - 청년기 수학 과정을 중심으로 -」『고려사학보: Vol 3』, 고려사학회, 1998.
ㆍ이현의,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조소앙의 업적」, 『아시아문화 12권』,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6.
ㆍ정학섭, 「인간과 사상 조소앙, 민족해방에의 한 비극적 투신」, 『사회비평 제 5권』, 나남출판, 1991.
ㆍ정학섭, 「일제하 해외 민족 운동의 左右 합작과 三均主義」, 『사회와 역사 1권』, 한국사회사학회, 1986.
ㆍ한시준, 「趙素昻의 民族問題에 대한 인식」, 『한국근현대사연구 제5집』, 한국근현대사학회, 1996.
ㆍ홍선희, 『趙素昻의 三均主義 연구』, 한길사, 1982.
ㆍ김기승, 『조소앙이 꿈꾼 세계 : 육성교에서 삼균주의까지』, 지영사, 2003.
ㆍ강만길, 『趙素昻』, 한길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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