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사회화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화의 정의

2. 사회화 이론
(1)정신분석학적 이론
(2)인지 및 도덕성 발달 이론
(3)상징적 상호작용
(4)학습이론
(5)Parsons의 역할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사회성 발달은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져야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절히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아동이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그렇다면 사회화가 아동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로, 사회화는 아동이 행동을 통제하게 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한 개인의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기준과 관련된 행동으로 바로 도덕기준은 아동이 부모, 교사, 또래 등 여러 사회화 대행자와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사회화 과정은 한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상호 작용하면서 그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지식, 기술, 동기 등을 습득하게 된다.
세 번째로 사회화는 사회적 서열을 유지하게 한다. 즉, 사회화된 아동은 성인이 되어 그들의 자녀의 사회화에 영향을 주게 된다.
아동의 사회화에 대해서는 문화 인류학, 생물학, 정치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다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유아사회지도, 한국방송대학교 출간부, 유효순, 홍순정 저
*아동사회학, 문음사, 성영혜 저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홍순정 저
*새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한임순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짜임새있게 잘 구성된 내용들이네요. 좋은내용 고맙습니다.
  • nam0***
    (2008.09.23 11:55:2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 유아인성교육의 이론/ 유아인성교육의 실제/유아인성교육의 활동사례/ 유아인성교육의 개념/ 유아인성교육 필요성/ 유아인성교육의 방향
  • 유아인성교육 (이론과 실제, 활동사례)REPORT 목차1. 유아인성교육의 이론1) 인성의 개념2) 인성의 특성3)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4) 인성교육의 기본목표5)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6)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7)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2. 유아인성교육의 실제1)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2)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에 관한 내용3)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4) 유아 인성교육에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3. 활동사례1) 다례교육 프로그램

  • [부모교육] 민주적 부모교육
  • 비교적 현대에 와서 부모가 자녀교육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부모의 자녀교육에의 참여 가 유아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다.이러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져 그 것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1970년대 이후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각각 다른 철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그 중에서도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은 민

  • 가족의 뿌리를 찾아서
  • 사회화 과정에서 세대와 세대 간에 걸쳐 전수되는 신념과 행동들을 의미한다.   비교 문화적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가족, 지역 사회 나아가서 국가까지 총체적인 맥락에서 상호 관계를 조명해야 한다는 생태학적 이론에 따라 인간 이해와 교육적 접근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토대 위에 인간의 지능을 다차원으로 인식하여 언어적, 논리적 능력에 국한시키지 않고, 사회 정서적, 창의적 능력 또한 길러줄

  • 환경 이유아 의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회관계
  • 유아의 성장 발달에서 적절한 애정과 적절한 통제는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주축이 되는 차원이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처음으로 이론화한 사람이 Symonds(1949)이며 그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거부-보호, 지배-복종을 양극으로 분류하고 있다.부모 자녀와의 관계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따른 환경적 요인에는 주변사람과의 관계가 있고 그 중에서도 교육기관 내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시 된다.이러한 관점에서 학자들은 또래관계의 수용도 또는 인기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