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사회학] 노암 촘스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촘스키의 생애
2. 촘스키의 저서
3. 촘스키의 대표적인 이론
4. 촘스키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우리 시대 최고의 지성인, 노암 촘스키
1. 촘스키의 생애
1949년: 언어학자인 캐롤 샤츠(Carol Schatz)와 결혼함. 슬하에 1남 2녀를 둠. 촘스키의 학부 졸업 논문인 <현대 히브리어의 형태 음소론>은 생성문법이론을 구축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였음.
1951년~55년: 하버드 대학 주니어 펠로우를 지냄.
1955년: <변형 문법적 분석>(Transforamtional Analysis)이라는 제목의 박사학위 논문을 마치고 언어학 박사 학위를 받음. <언어 이론의 논리적 구죠>(The Logical Structure of Linguistic Theory)의 등사본이 배포됨. 보스턴의 케임브리지에 있는 MIT의 교수가 됨.
1957년: 박사 학위 논문의 주된 이론적 관점들이 <통사구조>(Syntactic Structure)라는 단행본으로 출간됨.
1961년: MIT의 현대 언어 및 언어학과(현재는 언어학 및 철학과)의 정교수가 됨.
1956년: 월남전에 대한 항의 표시로 납세 거부를 독려하기 위한 시민 위원회를 조직함.
1966년: MIT의 석좌 교수가 됨.
1969년: 옥스퍼드 대학에서 존 로크 강연. 정치 문제 관련 그의 최초 저서인 <미국의 힘과 새로운 고위 관료들>(American Power and the New Mandarins)출간.
1970년: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버트런드 러셀 기념 강연.
1972년: 뉴델리에서 네루 기념 강연.
1977년: 라이덴에서 호이징하 강연.
1986년: 니카라과의 센트로아메리카나 대학에서 마나과 강연. 미국 학술원 회원. 런던 대학, 시카고 로욜라 대학, 조지타운 대학, 스와스모어 대학, 델리 대학, 케임브리지 대학 등으로부터 명예박사 학위 받음.
- 참고문헌
-
프로파간다와 여론, 노암 촘스키, 데이비드 바사미언, 도서출판 아침이슬
촘스키, 존 마허, 김영사
환상을 만드는 언론, 노암 촘스키, 두레
촘스키의 정치사상과 한국 언론, 안영섭, 법문사,
노암 촘스키의 미디어 컨트롤, 노암 촘스키, 이상모색
촘스키와 세계화, 제레미 폭스, 이제이북스
촘스키, 끝없는 도전, 로버트 바스키, 그린비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드리 로베르, 베로니카 자라쇼비치, 레미 말랭그 레, 시대의창
인터넷 참고
프레시안 2005, 10, 17일 뉴스 참고, “노암 촘스키, 이 시대 최고의 지성”
자료평가
- 정리가 잘되있어요
- pny***
(2006.11.11 15:30: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