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 중국, 그리고 중국에서의 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 개관

Ⅱ. 중국인의 국민성과 각 지방의 특성
1. 중국인의 국민성
2. 각 지방의 특징

Ⅲ. 중국의 명절 및 공휴일

Ⅵ. 중국의 요리

Ⅴ. 중국에티켓
본문내용
Ⅰ. 중국 개관


• 국명 :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 People's Republic of China)
• 건국: 1949년 10월 1일
• 수도 : 북경(北京:베이징)   
• 면적 : 9,596.961㎢( 남북한 전체의 44배, 남한만 본다면 96배)
• 인구 : 약 13억 , 현재 중국에서는 인구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1가구 1자녀 산아제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 민족 : 흔히 우리가 중국인이라 하는 한족(漢族)이 95%정도이며, 기타 소수의 55개 민족이 8%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민족은 자치적으로 통치된다. 현실적으로 소수 민족이 사는 곳에 한족의 이주를 정책적으로 장려하고 있어 소수민족이 사는 도시에도 한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구가 백만 이상을 초과하는 소수민족은 17개로, 장족, 회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태족, 이족, 묘족, 만주족, 티베트족, 몽고족, 토가족, 포의족, 조선족, 동족, 요족, 백족, 하니족이 있으며, 인구가 10만 이상, 100만 이하의 소수민족에는 여족, 리수족, 사족, 납호족, 와족, 수족, 동향족, 납서족, 시버족, 토족, 홀로족, 키르기스족, 다우르족, 경파족의 15개 민족이 있다. 인구 5만 이상, 10만 이하의 소수민족은 무라오족, 살라족, 마오난족, 포랑족 4개이고, 인구 1만 이상, 5만 이하의 소수민족에는 타지크족, 보미족 등이다.
• 공식언어  : 표준 중국어로써, 중국에서는 보통화(普通話)라고 하며, 전체 인구의 70% 정도가 사용하고 있다. 이밖에 각 지방별로 방언이 사용되는데 .홍콩과 광동성에서 많이 통용되는 광동어, 상해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상해어, 대만과 비슷한 복건어 등이 많이 통용되는 방언이다.
• 공식문자  : 간체자. 1950년대 이후 중국에서 원래 한자의 모양을 간략하게 만든 것.
참고문헌
• 중국인도 다시읽는 중국사람 이야기 / 중국 민정부·중국사회 출판사 [공]편저 ; 김하림 옮김 서울 : 에디터, 1998
• KBS. 월드넷차이나 , 중국경제신문사 서울 : 성하출판, 2001
• 中國 도시 중국 사람 / 이중텐 지음 ; 유소영, 심규호 [공]옮김 서울 : 풀빛, 2002
• (살아남은 문명의 유혹)골드 차이나 : 권삼윤의 차이나 문명 기행 / 권삼윤 [지음] 서울 : 북로드, 2003

• naver 지식in 자료
• 주한 중국대사관 http://www.chinaemb.or.kr/kor
• 중국의 어제와 오늘 http://www.chinabang.co.kr/
• 중국요리소개 http://user.chollian.net/~tiancai/cai/cai.htm
• 지투어 여행사 http://www.giotou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문화와 매너
  • 제목:중국의 문화와 매너과목: 국제화시대를 위한 매너목 차중국의 국민성과 지역특색국민성지역특색중국의 의식주문화의복문화음식문화주거문화중국의 예절문화대인관계와 비즈니스 매너식사초대 및 공식접대 매너음주, 차, 흡연 매너그 이외중국의 인사법문화적 배경인사법의 형태중국의 간단한 인사말 및 소수민족의 인사법중국의 풍습혼인(육례)장례전통명절여행시 유의사항중국의 국민성과 지역특색국민성중국의 민족성

  •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 필요하고, 그것에 대해서 민망해 하거나 불편해하는 자세를 취해서는 안 된다. 7. 참고문헌1) 글로벌 시대의 매너와 에티켓 *저자 : 김영호 *출판사 : 갈채(2006.2.20.)2) 이미지와 국제 매너 *저자 : 금한나 *출판사 : 한올출판사(2007.2.28.)3) 국제매너 *저자 : 조인환 *출판사 : 대왕사(2009.8.15.)4) 글로벌 문화와 매너 *저자 : 이기홍, 이경미 *출판사 : 한올출판사(2010.8.30.)5)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플러스 *저자 : 주영애, 김선주 외 1명 *출판사 : 신정 (2010.3.10.)

  • [국제매너] 중국문화와 에티켓
  • 국제화시대의 매너중국의 문화와 에티켓≡흥미 있는 문화와 에티켓을 중심으로≡순 서━━━━━━━━━━━━━━━━━◈들 어 가 며.◈본 론 ▣중 국 의 음 식 문 화Tip : 식 사 에 티 켓▣중 국 의 음 주 문 화Tip : 음 주 시 에 티 켓▣중 국 의 손 님 접 대Tip : 초대와 접대시 에티켓▣중 국 의 차 문 화Tip : 차 마시는 법▣중 국 의 의 생 활▣중 국 의 교 통 문 화▣중 국 의 결 혼 문 화▣중 국 의 가

  • [국제협상] 중국인 협상 방식과 대응 전략
  • 중국에서는 협상 과정에 따르는 관습으로 작고 비싸지 않는 선물을 주는 것이 좋음. 중국인들은 접촉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짧은 인사와 간단한 악수가 소개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짐의례커뮤니케이션협상 스타일 차이합의의 형식 및관련 법률 차이(1) 글로벌 협상 시 주의할 사항(매너)2. 글로벌 협상이 어려운 이유커뮤니케이션: 직접적 대 간접적고배경문화와 저배경 문화서구권(독일 등)과 같이 커뮤니케이션이 직접적인 문화에서는 협상

  • [국제매너] 중국문화와 에티켓
  • 국제화시대의 매너중국의 문화와 에티켓≡흥미 있는 문화와 에티켓을 중심으로≡순 서━━━━━━━━━━━━━━━━━◈들 어 가 며.◈본 론 ▣중 국 의 음 식 문 화Tip : 식 사 에 티 켓▣중 국 의 음 주 문 화Tip : 음 주 시 에 티 켓▣중 국 의 손 님 접 대Tip : 초대와 접대시 에티켓▣중 국 의 차 문 화Tip : 차 마시는 법▣중 국 의 의 생 활▣중 국 의 교 통 문 화▣중 국 의 결 혼 문 화▣중 국 의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