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과정에 끼친 교육심리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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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행동주의 1
1 결합주의 1
2 고전적 조건화 2
3. 작동적 조건화 2
4. 행동주의와 교육과정 3

II. 인지론 3
1. 인지 발달단계 3
2. Piaget의 영향 4
3. Tyler와 Taba의 비교 5
4. 사고의 수준 6
5. 문제해결/창의적 사고 7
6. 인지론과 교육과정 9

III. 인간중심 심리학 10
1. 형태이론 10
2. Maslow의 자아실현인 10
3. Rogers의 비지시적 및 치료적 학습 11
4. 가치명료화 11
5. 현상학과 교육과정 12

IV. 학습이론과 원리의 개관 정리 13

■참고문헌과 사이트 14
본문내용
Ⅰ. 행동주의
전통적 심리학을 대표하는 행동주의는 학습의 본질을 철학적 사색에 기초하고 있다. 조건화된 행동을 강조하고 학습자로부터 선택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환경을 개조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이론은 20세기 전반기의 심리학을 지배해 왔으며,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되돌아 왔다.

1. 결합주의
미국에서 최초의 자극-반응이론을 실험한 학자는 Edward Thorndike. 1903년 컬럼비아대학교 교수, 1940년 명예교수가 되었다. 이에 앞서 하버드대학교에서는 프래그머티즘의 창시자인 W.제임스 밑에서 동물 실험에 종사하였고 1899년에 《동물의 지능 Animal intelligence, an experimental study of associative process in animals》를 발표,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Edward Thorndike이었다. 그는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는 학습은 행동을 형성하는 것이고 복잡한 구조로 행동을 결합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수업은 바람직한 결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실을 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손다이크는 3가지 학습법칙을 개발하였는데 ①준비도의 법칙 ②연습의 법칙 ③효과의 법칙이다. 준비도의 법칙은 신경계가 행동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을 때 학습을 할 만족한 상태가 된다는 것이고, 연습의 법칙은 훈련(drill), 반복, 복습을 하는 것이고 요즘은 행동수정과 기초능력 교수방법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효과의 법칙은 상벌에 의해 수행한 행동을 명백히 하고 정당화시키는 것이다.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 프로그램 학습과 현대의 많은 이론들이 학습자의 경험을 안정되게 하는 토대가 되는데 이 법칙에 근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정권외 공저, 재동문화사.
2. 교육과정 신강-한국 교육의 좌표, 홍웅선
3. 현대교육심리학, 정원식외 공저, 교육출판사, 1998
4. 현대교육심리학, 나병술 지음, 재동문화사
5. 교육과정및 교육 평가, 김대현 외 공저, 학지사, 2005
6. 교육심리학, 임규혁 지음, 학지사, 2004
7. 네이버, ‘교육심리학의 이해’ 블로그
8. 21세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안영진 지음, 창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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