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연구의 필요성............................................p.2
2.자아정체성의 의미......................................p.2
3.조사대상...................................................p.4
4.조사절차...................................................p.4

본 론
5.자료 분석 및 해석......................................p.5
1)가치................................................p.5
2)사회적 적응력..................................p.6
3)독특성.............................................p.7
4)자기수용..........................................p.9
5)미래계획..........................................p.11
6)사회성.............................................p.13
7)자율성.............................................p.14
8)자기 주장성......................................p.16

결 론
6.결론........................................................p.18
7.느낀 점....................................................p.20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찾기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부모에게 의존적이던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과도기적 성격을 띨 뿐 아니라 그 시대와 사회의 현실에 순응하면서 이상을 추구하며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자기를 형성해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청소년기는 학교에 다니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직업을 구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결혼하는 연령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신체적, 생리적으로는 이미 성인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성인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청소년기의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정이 구조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학교교육 역시 전인교육보다는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위하여 과중한 입시위주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청소년들은 본래의 자아를 발견하고 바르게 정립해 갈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요즘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 형성이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조사해 분석하고 그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자아정체성의 의미
청소년기에는 이루어야 할 심리적 정신적 발달 과업 중 하나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아정체감이란 한 개인의 자기다움에 대한 인식을 말합니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주위의 중요한 인물에 자신을 동일시하는 데서부터 비롯됩니다. 처음에는 많은 인물에 자신을 동일시하며,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생각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에게로 왔다 갔다 하는 역할 확산을 경험합니다. 이 과정이 지나면 어제와 오늘의 나는 같은 사람이라는 일관된 존재로서의 나, 주변 사람들과 사회에 의해서 승인되어 있는 나를 찾게 되는데, 이를 정체감의 확립이라고 합니다. 즉,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가?' '어떤 나가 가장 나다운 것일까?' 라는 과제를 추구하는 때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아동의 발달은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전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라고 할 수 있다* 유아 및 아동기의 발달 (신뢰감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자발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감과 역할 혼미) * 성

  • [사회복지실천] 에릭슨이론
  • 발달된다. 이에 반하여 아동들이 자신의 능력이나 지위가 또래에 비하여 열등하다고 느끼면 학습추구에 대한 용기를 잃고, 부모나 교사가 요구한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느낄 때 열등감을 경험하게 된다.(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다섯 번째 단계는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으로, 청소년기인 12~22세 사이에 해당한다. 에릭슨은 8단계의 발달단계 중에서도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이 일어나는 청소년기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유아교육과정(2005), 서울:정민사임규혁임웅(2007).『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Howard Gardner(2011).『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다중지능이론에 접근한 유아놀이지도. -류경화 외2- 태영 출판사최성희(2011).『건강한 인성을 위한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1. 서론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 발달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차 다변화되면서 발달의 과정은 절대 직선형이나 계단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단계별 초점을 맞추어 조직화 하였다고 볼 수 있다. 5.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지금은 사회의 변화 속도가 무척이나 빨라지고, 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장년기와 노년기의 경계가 다소 모호한 상황이다. 또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위해 직장맘들이 늘어나면서 영․유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