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연구의 필요성............................................p.2
2.자아정체성의 의미......................................p.2
3.조사대상...................................................p.4
4.조사절차...................................................p.4
본 론
5.자료 분석 및 해석......................................p.5
1)가치................................................p.5
2)사회적 적응력..................................p.6
3)독특성.............................................p.7
4)자기수용..........................................p.9
5)미래계획..........................................p.11
6)사회성.............................................p.13
7)자율성.............................................p.14
8)자기 주장성......................................p.16
결 론
6.결론........................................................p.18
7.느낀 점....................................................p.20
- 본문내용
-
1.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찾기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부모에게 의존적이던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과도기적 성격을 띨 뿐 아니라 그 시대와 사회의 현실에 순응하면서 이상을 추구하며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자기를 형성해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청소년기는 학교에 다니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직업을 구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결혼하는 연령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신체적, 생리적으로는 이미 성인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성인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청소년기의 어려움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정이 구조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학교교육 역시 전인교육보다는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위하여 과중한 입시위주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청소년들은 본래의 자아를 발견하고 바르게 정립해 갈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요즘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 형성이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조사해 분석하고 그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자아정체성의 의미
청소년기에는 이루어야 할 심리적 정신적 발달 과업 중 하나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아정체감이란 한 개인의 자기다움에 대한 인식을 말합니다. 자아 정체감의 형성은 주위의 중요한 인물에 자신을 동일시하는 데서부터 비롯됩니다. 처음에는 많은 인물에 자신을 동일시하며,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생각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에게로 왔다 갔다 하는 역할 확산을 경험합니다. 이 과정이 지나면 어제와 오늘의 나는 같은 사람이라는 일관된 존재로서의 나, 주변 사람들과 사회에 의해서 승인되어 있는 나를 찾게 되는데, 이를 정체감의 확립이라고 합니다. 즉,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가?' '어떤 나가 가장 나다운 것일까?' 라는 과제를 추구하는 때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