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경영론] 카지노 딜러의 소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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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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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카지노 딜러에 관한 연구
1. 딜러의 개념
2. 딜러의 임무와 일반적인 품행
3. 딜러의 요건
제2절 소진(Burnout)에 관한 연구
1. 소진의 개념
2.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3. Burnout 반응 및 영향
4. 소진에 관한 선행연구
제3장 연구의 설계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1. 연구 모형의 설계
2. 가설의 설정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제4장 실증분석
제1절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 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2.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제3절 가설의 검증
1. 개인특성변수에 따른 소진의 차이 검증
2. 소진에 대한 독립변수의 영향관계 검증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점
<조원들의 토의>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카지노 딜러는 고도의 표정관리와 서비스를 요구하는 직업이다. 딜러라는 직업은 초기 시작단계인 딜러 양성 과정 교육부터 엄한 규율과 스파르타식 교육 시스템으로 인해 심리적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교육 수료 후 적용단계에서는 매우 고도의 스트레스와 긴장감, 불안감 속에서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
강원 랜드 메인 카지노 개장 1주년을 맞아 딜러 4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딜러들이 가장 기피하는 고객유형으로는 고객이 게임에 졌을 때 심하게 욕설, 협박하는 고객(42.1%), 재채기를 해 카드를 뒤집거나 너무 시끄럽게 해 고의적으로 딜러의 실수를 유발하는 고객(23%), 억지 고집을 부리는 고객(20.5%)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다른 손님의 권한이나 판단에 간섭하거나 강요하는 고객이나, 딜러 몰래 사이드 베팅을 하는 등 고객 간 분쟁을 일으키는 고객, 더블 베팅하는 고객들도 딜러들이 기피하는 worst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카지노 이용 고객들의 게임 매너가 미흡하여 카지노 딜러의 업무 스트레스는 고객 등가에 따라 가중되고 있다. 이런 대인 접촉 시 발생되는 근무와 관련된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면 Burnout 유발의 직접 원인이 되는지 규명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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