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예술의 이해] 현대도자예술의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시간인 도자기 예술의 이해 시간에 현대도예에 대해서 수업을 들을때 대충 정리한 내용입니다. 수업 내용의 대부분을 요약한 것이니, 정리가 잘 되어있다고 보장합니다. 성심 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목차

1) 전통도자예술
① 전통도자
② 전승도자
③ 산업도자

2) 공예도자예술
① 공예도자
② 공방도자
③ 현대도자
④ 도자조각

3) 환경도자예술
① 환경도예
② 건축도예
본문내용
- 근대에 들어서서 현대 도자예술의 범위의 공예도자로의 소극적인 뜻이 아니고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광범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 도예가 이미 쓰임새를 강조하는 도자예술로서가 아니고 순수미술로서의 도예 또는 행위 미술, 대지 미술의 영역과도 교류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에 따른 세부적인 분류가 필요하다. 현대도예는 크게 나누어 전통도예, 산업도예, 공예도예, 순수도예, 환경도예 등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요즈음 즉 현대에 제작되는 모든 도예작품은 일단 현대도예라고 분류 될 수 있다.
1) 전통도자예술
① 전통도자
전통도자는 전승도자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옛것을 답습하는 전승도자예술에 비해 전통도자예술을 약간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전통 도자는 선조의 전통을 이어받아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낸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그 시대마다의 감각에 적응 되면서 약간씩 변형되어가는 경향의 도자예술을 말한다. 요즈음 경기도 여주, 이천, 광주 등지에 많이 생겨난 전통도예 가들이 위에서 말한 전승도자나 전통도자의 두 가지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② 전승도자
전승도자는 오랜 역사 속에서 제작된 옛것을 그대로 전하여 내려오면서 재현하는 도예를 칭한다. 이미 제작되었던 옛 작품을 시대가 지난 후에 선조의 뛰어난 기술이나 형태를 연구 재현 하는 도예의 경향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일본인 관광객들의 기호와 요구에 의하여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모조품을 만들어내는 전승도예가 성행했다. 전승도예는 새로운 창작의식이나 변형을 원하기보다는 전통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지켜나가는 도예의 양상을 일컫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터 볼커스의 작품, 영향
  • 현대 회화를 난도질하여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표현이었다.여기 잭슨 폴록의 영향을 받았으나, 그것을 변형하고 새롭게 개선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분야를 창조한 또 한명의 ‘혁명가’를 소개하려 한다. 현대 도예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공예에만 국한 되어 있던 도예를 회화와 도자를 접목하여 순수 예술의 영역으로 승화시키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던 피터 볼커스(Pete Voulkos). 그는 잭슨 폴록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분야인 도예에서 미국뿐만이

  •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분류,필요성,지도원리,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예실,문양,문제점,제언
  •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분류와 필요성,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지도원리,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도예실,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문양,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분류1. 자아 중심의 활동2. 재료 용구의 중심의 활동3. 감상 중심의 활동4. 문제 해결 중심의 활동5. 생활자기의 중심의 활동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Ⅲ. 도자기공예수업(

  • [도자기]도자기의 의미,원료, 도자기의 제작방법, 도자기의 도자문양, 도자기의 포털사이트, 일본도자기의 역사, 미국의 도자기축제 분석
  • 도자기의 역사Ⅷ. 미국의 도자기축제1. NCECA(National Council on Education for the Ceramic Arts)2. CCACA(California Conference for the Advancement of Ceramic Arts)3. 미국 공예협회(American Crafts Council) 주최 공예전시판매(ACC Crafts Fair)4. SOFA Expo(Sculpture, Object, Functional Art)참고문헌Ⅰ. 개요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

  • [감성공학] 불교 문양의 스카프 디자인요소 활용에 관한 연구방법 -연꽃 문양을 중심으로
  • 현대적 활용이라는 문화창조의 틀을 마련5. 문양이 지니는 상징성의 긍정적 의미를 통한 감정순화의 기회 제공 V. 참고문헌김수민, ‘생활 상품에 나타난 전통 식물 문양 활용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김수석, ‘한국적 문양의 고찰과 조형적 분석’숙명여자대학교, 학술지,1968 :p109~244김제선, ‘불교문양을 활용한 도자벽화 개발에 관한 연구’삼척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6 남수미, ‘한국전통 문양의 상징성에 관한 고찰’조

  • 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로웬펠드, 브리테인. 서울대학교 미술교육 연구회.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Lowennfeld and Brittain,Creatuve and Mental Growth(New York: The Macmillan Co,Inc,1964-Kenneth Beittel, Appreciation and Creativity,Research Bulletin The Easteun Arts Associatiion,V,No.1(1954)- 김태련, 장휘숙, 발달심리학 (서울:박영사, 1995),- 이승현,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창의적인 도예교육 지도 방안연구,2007- 정동훈, 현대도자예술, 디자인 하우스, 1994,- 공예, 교육과학기술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