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공학] 불교 문양의 스카프 디자인요소 활용에 관한 연구방법 -연꽃 문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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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II. 이론적 배경

2.1 문양의 일반적 고찰

III.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 문양의 감성 이미지와 선호도에 대한 조사 분석

IV. 기대되는 효과
본문내용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배경으로 전통적인 요소의 현대적 활용 방안이 더욱 확대되어 패션을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전통 문화의 활용 방안이 모색되어지고 있다. 불교를 직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문양을 중심으로 응용된 다양한 현대 디자인을 제시하여 개성화를 지향하는 감각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현대 패션산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키 위함이 연구의 으뜸가는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의 요구가 더욱 절실해져 감에 따라 종교적 신성함으로 대중문화에 어우러져 파고들지 못했던 요소들의 문화예술 밑천으로의 가능성과 방대함은 실로 엄청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불교 전통 문양의 미의식과 조형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불교 문양 가운에 불교와 사찰을 대표하여 상징하는 세 가지 문양인‘연꽃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수품으로 자리 매김 되어진 스카프를 전통 문양을 응용해 디자인해 봄으로서 불교 문양의 표현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불교대표 문양 의미의 상징성을 인식하고 불교 문양을 더욱 우리 생활에 친근하게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함은 현재 우리나라의 불교 인구수가 전체인구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 또한 종교적 요소의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요구라고도 할 수 있다. 신성함으로 예술요소로서의 아름다움과 가치에 대하여는 미개발 보고 라고할 수 있는 불교의 종교적 문양과 자료를 기능성 장신구인 스카프 디자인의 요소로서의 활용가치 또한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수민, ‘생활 상품에 나타난 전통 식물 문양 활용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수석, ‘한국적 문양의 고찰과 조형적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학술지,1968 :p109~244
김제선, ‘불교문양을 활용한 도자벽화 개발에 관한 연구’
삼척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6
남수미, ‘한국전통 문양의 상징성에 관한 고찰’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2
성미정, ‘한국전통문양을 응용한 현대의상 디자인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임영주, ‘전통문양자료집’, 서울: 미진사, 1986
‘한국문양사’, 서울: 미진사, 1998
정은숙,: ‘경관에 나타나는 전통색채와 문양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채송화, ‘전통 문양을 응용한 생활한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웹사이트>
       www.naver.com, 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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