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CATV 홈쇼핑
1.1 홈쇼핑
1.2 CATV 홈쇼핑

2. 충동구매행동

III. 연구방법

1. 연구문제 및 연구절차

2. 조사도구
1.1 충동구매행동
1.2 충동구매성향
1.3 탐색성향
1.4 자기통제력
1.5 마케팅요인
1.6 인구통계적 변수

IV. 결과 분석 및 해석

1.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 구조분석

2. CATV 홈쇼핑에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과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

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은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져 유통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새로운 유통업계로 대두되고 있는 통신 판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요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통신기술의 발달, 신용거래의 증대, 여성취업의 증가, 노령인구의 증가, 교통체증의 심화 등이 홈쇼핑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잠재력이 주목된다(Quelch & Takeuchi, 1981; 이은주, 1996). 또 위성통신, CATV, 퍼스널 컴퓨터 등 매체혁명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홈쇼핑은 상품판매와 구매수단의 상행위를 넘어서 시공을 초월한 정보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홈쇼핑에서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상점방문이 필요하지 않고 집안에서 홈쇼핑 마케팅 자극에 의해 구매욕구가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질 것이다(이정선, 2000). 또한 홈쇼핑의 한 유형인 CATV(Cable Television)홈쇼핑의 소비자 구매실태조사결과,
참고문헌
김명동(1998), "경품제시수단이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 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무기(1998), "케이블 텔레비젼 방송", 방송공학회지, 1(2), PP40∼46
김주영(1996), " CATV 홈쇼핑을 통한 의복구매 시 위험지각과 추구이점", 경북 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창현(1998), "홈쇼핑 리포트", 편집회사사람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8), 세계홈쇼핑 시장의 현황
박은주와 강은미(2000), "점포내 상황요인과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73-883
성영준(1998),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점포 내 소비자 구매행동 모형의 설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1999), 패션마케팅, 수학사
이상아(2001), "홈쇼핑 의류 제품 구매자의 쇼핑 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열(2000), "충동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대구지역 TV홈쇼 핑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주(1996), "의류제품 통신 판매와 소비자 구매 의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재환(1995), "충동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충동구매를 일으키거나 허위광고과대광고 등의 우려도 있다. 사업자들은 구입액의 일부를 적립금으로 돌려주고 문제가 된 상품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는 등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T커머스(commerce)와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로 사업환경이 바뀌어가고 있어 향후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2) 홈쇼핑업종의 특성과 경쟁요소한국의 케이블TV 산업은 장기적인 국가기간정보통신망의 구축과 다채널방송에 의한

  • [마케팅조사론] TV홈쇼핑에서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 충동구매 요인은 홈쇼핑을 통해 구매 경험이 있는 남성과 구매경험이 없는 남성간만 차이가 없고 나머지 요인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였다. 홈쇼핑 이용에 불평행동을 유발시키는 변수들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집단 간 비교분석마지막으로 불평행동에 있어서는 모든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 하지 않았다.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은 소비자시장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였다. 즉, 인터넷과 케이블 TV와 같은 새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 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분석Ⅰ. 개요Ⅱ.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Ⅲ. 구매자(소비자)와 아동구매자1. 구매자금마련2. 상점선택행동3. 상품선택행동Ⅳ.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Ⅴ. 구매자(소비자)와 대학생구매자Ⅵ.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Ⅶ.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1. 구매관련라이프스타일유

  • [홈쇼핑] CATV홈쇼핑(케이블홈쇼핑)에서의 구매자극 요인과 구매활동과의 연관성
  • 구매자의 구매활동의 특징과, CATV가 상품 판매 매체로서 가지는 장점과 단점을 문헌고찰을 통해 조사 한다. 둘째, CATV홈쇼핑에서의 구매자극 요인을 파악하여 이 요인들이 소비형태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조사한다.셋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CATV홈쇼핑을 이용한 구매자들이 편리하고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누리는데 필요한 올바른 행동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고찰2.1 CATV홈쇼핑2.1.1 CATV홈쇼핑 개념 홈쇼핑은 직접우편(

  • [마케팅조사] 홈쇼핑이용에 불평행동을 유발시키는 변수들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집단 간 비교분석
  • 충동구매 요인은 홈쇼핑을 통해 구매 경험이 있는 남성과 구매경험이 없는 남성간만 차이가 없고 나머지 요인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불평행동에 있어서는 모든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 하지 않았다.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급속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은 소비자시장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였다. 즉, 인터넷과 케이블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기 위해직접 점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