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발달에 대한 분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장 피아제(Jean Piaget)
1. 인지발달의 원리와 주요 요소
(1)인지발달의 원리
(2)인지발달의 주요 요소

2.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①동화
②조절
③균형화
④구성주의

3.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1)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경)
(2) 전조작적(Preoperational Stage) 사고기 (2 ~ 7 세경)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nt Stage) (7 ~ 12 세경)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 ~ 15 세경)

4.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장 피아제(Jean Piaget)
본문내용
-전조작적 사고기의 특징-
①직관적 사고: 이 시기의 아동은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할 뿐 내적 조건이나 객관적 기준에 의한 사고는 불가능하다. 말하자면 아동은 보이는 대로 대상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런 특징을 피아제는 양(quantity)과 수(count)의 본존 개념(conservation concept)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②자아 중심적 사고: 자아 중심성이란 아동이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의미는 이기적이나 독단적인 것과는 다르다. 자아 중심성은 언어사용에서도 나타난다. 독백과 같이 자기 말만 하는 것이 특징이다.
③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란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또 살아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생동론적 사고라고 한다. 전조작기의 어린이는 생물과 무생물 사이의 구별을 성인과 같은 관점으로 하지 않는다. 4-6세 사이의 아동은 활동하는 것은 모두 살아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6-7세 사이의 아동은 움직이는 것에 한해 생명을 부여한다.
④상징적 사고: 과거에 체험한 것을 마음속에서 재생해서 그것을 상징적인 형태로 재현하려고 한다. 예)여아가 인형을 재우려고 노력하는 행동. 영아는 이것이 천으로 만든 인형인 것은 알지만 인형을 어린아이의 상징으로 다루는 것이다.
⑤인공론적 사고: 물체가 인과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예)밤은 어른들이 커텐을 침으로써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⑥실재론적 사고: 아동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은 모두가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심리 현상과 물리 현상을 혼동하는 것이다. 예) 생각이란 소리이기 때문에 입을 다물면 생각은 없어진다고 믿고 고기나 뱀은 소리를 내지 못함으로 생각을 못 한다고 믿는다.
⑦도덕적 실재론: 이 시기의 아동은 누군가 잘못했을 때 동기에 의해 잘잘못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대한 결과 여부에 따라 잘못한 정도를 판단한다. 바로 현재 나타나 있는 현상을 중심으로 판단한다.
⑧꿈의 실재론: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꿈속에 등장한 사람들은 깨어난 후에도 그 꿈의 내용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nt Stage) (7 ~ 12 세경)
전조작적 사고단계에서 아직 발달되지 않았던 대부분의 사고가 발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삐아제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목 차Ⅰ. Jean Piaget의 생애Ⅱ. Jean Piaget의 인지 이론1.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2. 인지발달 단계Ⅲ. 이론의 평가※ 참고자료Ⅰ.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8.9 -1980. 9. 16)의 생애Jean Piage는 1896년 스위스 뉴채틀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22세에 생물학 학위를 받았다. 그 후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는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

  • [도덕] 발달에 관한 이론과,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목 차Ⅰ. 들어가며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 이론1. 정신분석학적 관점1) 푸라우드(Sigmund Freud)의 성격발달 이론가. 성격발달 이론나. 성격발달의 단계 2. 심리사회이론적 관점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나.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다. 에릭슨(Erikson)의 발달 단계3. 인지발달 이론적인 관점1)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가. 피아제 Jean Piaget(1896-1980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장 피아제 Jean Piaget, 1896.8.9~1980.9.16 -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다.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혔다.(1)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가정첫째, 인지발달 이론은 인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지발달 이론은 도덕적 인지, 즉 도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곧, 우리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정보처리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을 인지이론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지이론은 접근 방법에 따라 인지 발달론과 정보처리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인지 발달론의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Jean Piaget이다.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모두 뜻하는 것으로 지능, 언어, 정서, 사회성, 도덕성 같은 심리적 측면에 따라 분류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인지 불행인지 책을 보며 이동 할 때는 차가 막혀 책보는 시간은 충분했고 리포트쓰기에 충분히 내용이 파악 되서 리포트작성을 계획하고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1-피아제는 누구인가?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