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포토저널리즘의 특징과 쟁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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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사이버저널리즘과 포토저널리즘의 특징과 기존 미디어와의 쟁점을 분석한 발표용 PPT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사이버 저널리즘의 정의

2. 한국의 사이버저널리즘의 출현과정

3. 한국 포털사이트형 저널리즘의 출현배경과 과정

4. 사이버저널리즘의 형태별 특징분석

5. 포털저널리즘의 특징분석

6. 포털저널리즘의 기사제목과 예시를 통한 특징분석

7. 포털저널리즘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기사

8. 포털저널리즘에 대한 쟁점

9. 사이버 저널리즘 기자와의 인터뷰
본문내용
3. 한국 포털사이트형 저널리즘의 출현배경과 과정

<다음>을 비롯한 대형 포털 사이트는 2002년 월드컵과 대선을 계기로 자본력을 바탕을 미디어 분야 진출을 가속화 하면서 기존 매체를 위협하는 또 다른 매체로 부상했다. <다음> 2002년 11월 임시 조직이었던 미디어 팀을 미디어 본부로 승격시키고 중앙 일간지 기자 출신을 본부장으로 영입하는 등 미디어 진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는데 2003년 3월 독자적으로 자체 뉴스를 생사하는 조직을 가동, ‘우리가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모토로 뉴스 전문 서비스인 <미디어 다음>을 오픈 했다. <다음>의 이러한 공격적인 전략은 다른 포털 사이트에도 영향을 미쳐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선발 주자인<야후>를 비롯, <네이버> <엠파스>등도 경쟁적으로 미디어 사이트를 구축하면서 뉴스 부문 인력 확충, 제휴 언론사 확대 등 뉴스 서비스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포털 사이트의 이 같은 미디어 분야 진출강화는 인터넷 뉴스 시작 주도권을 놓고 포털 사이트 간 경쟁은 물론 기존 인터넷 언론사와의 경쟁을 한층 가열 시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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