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듀이의 교육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및 듀이의 생애

2. 듀이의 교육 목적 및 이론과 방법

3. 듀이의 교육관

(1)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

(2) 진보주의

4. 듀이의 실험 학교

5. 듀이가 교육에 미친 영향

6. 한국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7. 듀이 이론의 한계와 비판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및 듀이의 생애

존 듀이(John Dewey)는 1859년 10월 29일 미국 버어먼트주 버얼링톤에서 출생했다. 그는 가정의 힘보다 당시 개척자의 문화적 배경이 힘의 영향이 컸다. 그의 소년시절은 남북전쟁 후 미국자본주의의 꽃이 피어 가는 시대였다. 듀이의 주위에서 진행되는 철도의 건설, 공장, 대도시, 대 농장의 출현을 본 그는 세계를 개조하는 인간의 무한한 신뢰와 감격을 느꼈다. 후일에 그의 실용주의에 입각한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15세에 버어먼트 주립대학에 입학하여 A. Comte의 실증주의에 관한 저서를 많이 읽었으며, 중등교사로 있다가 존 합킨스대학교 대학원에 들어가 모리스와 할 교수의 영향으로 헤겔의 사상을 접하게 되었다. 이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시간 대학교, 1894년에 시카고 대학교의 심리, 교육학과 주임교수로 부임하여 교육학과 부속학교로서 실험학교(Dewey School or Laboratory School)를 창설하였다. 7년 동안 현대 심리학에 의한 정신활동과 원리에 비추어 아동의 교육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즉 응용심리학의 실험장으로 교육이론의 진보에 대한 공헌을 하였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사회와 역사, 교육, 정치, 경제 문제 해결에 혼신을 다하였다. 우리나라에는 해방 들어 소개되었다. 그리고 실용주의에 입각한 교육철학은 교육 혁신, 특히 초등학교 교육에 절대적 공헌을 하였다.
그러므로 듀이는 진화론을 출발점으로 아동연구에 적용하였다. 한때는 영국 관념론을 신봉하였지만 과학자라고 하기보다는 철학자요, 교육의 실재에 있어서는 혁명적이었다.
듀이의 영향은 학교, 교회 교육에 영향이 잇다. 과학과 도덕, 이론과 실제, 정신과 행동, 배움과 삶, 수단과 목적 사이의 전통적인
참고문헌
http://www.chungdong.or.kr
http://www.kice.re.kr/kice/index
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
http://www.johndewey.org/
http://www.vusst.hr/ENCYCLOPAEDIA/john_dewey.htm
http://www.ucls.uchicago.edu/about/history/ee/chapter1_3.pdf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송도선 지음/도서출판 문음사
프래그머티즘/김동식지음/아카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교사상에 문제는 없는가?
  •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나타난 교사상에 문제는 없는가? 글을 쓰기 전에. 솔직히 교육학자들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없다. 하지만 레포트 과제로 주어지면서 교수님이 강의 첫 시간에 얘기해주었던 듀이학교가 생각나서 주제를 듀이로 하여보았다. 듀이의 교육이론을 수박의 겉 핥기식으로 알아 본 결과 누구든지 새롭고 괜찮은 방법이야? 암 배우는 사람 위주로 되어야지~라는 결론을 낼 수 있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고 정의 내려진 것을 보았다. 그러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교육사상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교육사상의 문제점▶참고자료■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 듀이의 생애 및 교육사상
  • 교육학 및 철학분야에서 약 1,000여 편의 논문과 책을 저술하였다.2. 존듀이의 교육철학그는 실용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흥미를 매개로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

  • [교육학] 일본의 대안학교 키노쿠니 학교
  • 듀이의 교육사상듀이의 교육사상의 기본적 배경은 실용주의에 있으며, 듀이는 그 이론을 다시 자기의 독자적인 실험주의 혹은 도구주의 철학으로 발전시켜 실용주의적 교육학을 건설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였다.(1) 교육과 사회생활존 듀이 교육사상의 진면목은 학교교육의 울타리를 휠씬 넘어 있고, 널리 인생에 유용한 것을 동경하고 있었음을 보게 된다. 이것을 사회적 휴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휴머니즘은 동시에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듀이의 사상이 나의 교육철학을 정리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부터 나의 추측과 기대를 실마리 삼아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다.존 듀이, 20세기의 거장20세기 철학을 논하는 데 있어서 듀이(John Dewey, 1859 1952)를 제외할 수 없다. 듀이만큼 미국이나 세계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은 드물다. 그는 위대한 교사이며 학자인 동시에 생산적인 저술가였다. 철학, 교육학, 심리학 이외에도 정치, 법률, 역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