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의 68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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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68혁명이 발생하게 된 배경
2. 68혁명의 확산과정
3. 68혁명의 의의
4. 우리의 현실과 68혁명

Ⅲ 결론

Ⅳ. 맺으면서
본문내용
한국의 학생운동은 정치․경제적으로 미성숙의 단계에 있던 우리나라의 역사에 적극적이고 발전적으로 영향력을 끼쳤다. 일제시대의 3․1 만세 운동 직전 2․18 학생운동으로까지 소급해서 보면, 그 후 독립협회나 흥사단에 의해 주관된 계몽운동으로 시작을 할 수 있다. 해방 이후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한 채 건국된 대한민국의 정통성의 위기로 인한 국가적 정체성의 문제는 건국을 위한 찬탁 또는 반탁운동, 나아가 부정선거에 항거한 1960년의 4․19혁명을 불러일으켰다. 4월 혁명을 통해 이승만 정권은 퇴각하였다. 또한 한일 굴욕회담에 반대한 1964년에서 65년의 6․3 학생운동, 10월 유신 이후 권위주의 체제에 반대한 1973년의 민청학련운동 등은 한국사회에 있어서의 학생운동을 심화시키는 시기의 운동이었다. 이후 7,80년대의 학생운동 기간에는 운동의 내용이나 목적에서 이전과는 성격을 달리하여 더욱 이념적이며 대중적으로 운동이 전개되었다. 오늘날의 한국 사회가 얼마나 민주적이며 선진적인 정치․사회적 체계와 조건을 지니고 있느냐의 평가를 차치하고서라도 7,80년대의 학생운동은 우리나라의 민주화와 선진화에 상당한 역할을 차지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7,80년대의 학생운동은 권위주의적인 사회체제의 변화의 중심에 서 있었다. 3번에 걸쳐 공화국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권위주의 정권과 저임금, 장시간 노동의 테일러주의 체제에 대항하여 87년 6월 항쟁이 일어났다. 90년대에는 학생운동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전 세계적 신자유주의와 함께 한국에서도 대학 내의 개별화가 확산되었고 이러한 분위기는 학생 다수의 침묵을 낳았다. 96년 연대 항쟁 아직 역사적 평가가 남아있기 때문에 ‘연대 항쟁’과 ‘연대 사태’란 용어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개인적으로 국가에 의해 독점된 통일 정책과 정보를 민중이 공유하고 함께 고민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범민족 대회>로 성격을 규정하였기에 ‘연대 항쟁’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은 엄청난 물리적 충격에도 불구하고 학생 다수의 침묵과 무관심으로 급격한 학생운동의 쇠퇴를 맞이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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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지 카치아피카스 Goerge Katsiaficas, 1997, <정치의 전복 : 1968 이후의 자율적 사회활동>, 서울 : 도서출판 이후
3. 조한혜정, 1992,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 1>, 서울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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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김원, 1999, <잊혀진 것들에 대한 기억-1980년대 한국 대학생의 하위문화와 대중정치>, 서울, 도서출판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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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지 카치아피카스 Goerge Katsiaficas, 1999, <신좌파의 상상력 : 세계적 차원에서 본 1968>, 서울 : 도서출판 이후
8. 홍세화, 1995,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 서울 : 창작과 비평사
9. 홍세화, 1999,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서울 : 한겨레신문사
10. 백산서당 편, 1988, <프랑스 5월혁명>, 서울 : 백산서당
11. 윌러스틴 외, 1996, <반체제 운동>, 서울 : 창작과 비평사
12. 연세편집위원회, 1996, <연세 44호, 특집Ⅰ 광기의 역사 199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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